<헤드라인뉴스>폭력단에 취재협조비 줘 말썽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8면

▒…오움진리교 간부인 무라이 히데오(村井秀夫)가 한 폭력단원에게 살해당한 사건을 취재하기 위해 지난해 4월 도쿄방송(TBS)보도 프로인 「슈퍼J」와 니혼텔레비전의 「보도 특수 프로젝트」가 폭력단 야마구치구미(山口組)계 관계자에게 돈을 건네줘 물의를 빚고 있다.이들 두 방송국은 취재협조비 명목으로 각각 30만엔(약 2백45만원)과 50만엔(약4백만원)씩 준 것으로밝혀졌다.
「슈퍼J」의 보도내용에 대해 문제점을 느낀 TBS는 지난해 10월말 프로듀서등 3명을 감봉처분했으며,니혼텔레비전도 『진상을 조사,취재 관계자를 처벌하겠다』며 진화에 나섰다.
[도쿄=김국진 특파원] ▒…미국의 대(對)중국 최혜국(MFN)대우 연장을 앞두고 인권문제가 논란을 빚고 있는 가운데 워싱턴에 있는 인권단체 「티베트를 위한 국제 캠페인」은 14일 중국이 티베트 독립 움직임을 막기 위해 라마교를 조직적으로 탄압하고 있다고 비난했다.이 단체는 「숙청의 계절」이라는 보고서를통해 중국이 종교생활을 통제.관리하던 정책에서 벗어나 라마교 사원의 개축과 ▶승려수 제한▶젊은층의 라마교 합류 저지▶티베트공산당원의 종교생활 금지 등 탄압 정책을 펴고 있다고 밝 혔다. [베이징 UPI=연합] ***체첸共,러軍 중장 총리로 인준▒…체첸공화국 의회는 13일 러시아군 중장 니콜라이 코시만을 총리로 인준했다고 이타르-타스통신이 보도했다.코시만은 체첸 정부에 입각한 최초의 비(非)체첸인이다.
[그로즈니 AP=연합] ***이탈리아도 新유고연방 승인 ▒…이탈리아는 13일 유럽연합(EU) 회원국으로는 프랑스.영국.네덜란드.덴마크에 이어 다섯번째로 세르비아공화국과 몬테네그로공화국으로 구성된 신(新)유고슬라비아연방을 승인했다.이탈리아 외무부는 그러나 앞으로의 양측 관계는 신유고슬라 비아연방의 인권향상 및 소수민족 존중에 달려 있다고 말했다.
[로마 로이터=연합]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