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한국서비스대상] 고품질 서비스가 국제 경쟁력 높인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1면

한국서비스대상에서는 5년 연속 대상을 받은 기업에 대해선 별도의 평가를 통해 업종 최고의 기업을 선정하는 ‘명예의 전당(The Hall of Fame)’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2007년까지 8년 동안 현대백화점과 삼성서울병원 단 2개의 기업이 ‘명예의 전당’에 헌정되었으며, 올해에는 ‘World Best Value Retailer’를 지향하는 홈플러스가 역대 세 번째로 ‘명예의 전당’에 헌정되는 영예를 누렸다.

전년도 매출액, 시장점유율, 서비스품질 수준, 전문단체 및 전문가 추천 등을 거쳐 각 부문별 후보기업을 선정하였고, 이들 후보기업을 대상으로 산업계·학계·단체 등 분야별 전문가들로 구성된 심사 및 심의위원회(심의위원장 : 신완선 교수·성균관대학교 시스템경영공학과 교수)의 서류심사와 현지심사를 거쳐 업종별 대상, 부문대상, 최우수상을 선정해 최종 발표하였다.

또한, 서비스산업의 역할과 중요성을 확산시키고 폭넓은 이해의 계기를 마련함과 더불어 산·학·연 협력체계를 강화해 서비스산업의 발전에 기여하고자 6회째 우수연구논문을 공모해 선정·발표하고 있으며, 서비스품질 향상의 저변 확대와 함께 사기를 진작하기 위해 업계의 서비스리더를 표창하였다.

본 시상제도는 지식경제부, 중앙일보사, 그리고 한국서비스경영학회가 후원하며, 올해로 9회째다. 한국표준협회(회장 최갑홍)는 6월 24일 리츠칼튼 호텔 그랜드볼룸에서 ‘2008년 한국서비스대상(Korea Service Grand Prix)’시상식을 개최해 역대 세 번째 명예의 전당에 헌액된 홈플러스, 7년 연속 대상에 선정된 금호리조트·롯데건설 등을 비롯, 21개 업종 24개사를 선정해 발표했다.

금호렌터카· 롯데관광개발은 6년 연속 대상을, 삼성생명·삼성화재·신한은행은 5년 연속 대상을 수상하였다. 그 밖에 부산광역시시설관리공단·한화리조트·한전KPS·삼성카드·신세계백화점·SK텔레콤·아시아나항공이 대상을 수상하였고, 경영혁신대상은 롯데기공과 금호생명이, 고객만족경영대상은 마스타자동차·현대홈쇼핑·메디슨·대명리조트·금호고속이 각각 수상하였다. Yes24와 TG삼보서비스는 각각 최우수상의 영광을 누렸다.

이정구 객원기자 bupdori@joins.com


◇시상 취지=고품질의 서비스제공을 통해 궁극적으로 기업의 지속적인 가치와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기업의 전반적인 시스템은 리더십, 전략, 고객만족, 정보와 지식, 인적자원, 프로세스 등으로 이루어지며, 이러한 시스템이 잘 갖춰지고 조화를 이루어야만 재무 성과, 고객관련 성과, 인적자원 성과, 프로세스 성과 등을 크게 거둘 수 있다. 이러한 서비스 기업의 전반적인 시스템을 전문가들이 평가해 우수 기업을 선정·포상하는 제도가 ‘한국서비스대상’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