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릭아줌마 생활 IT] 모바일 뱅킹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05면

주부들에게 은행 가는 일은 무척 번거로운 일중의 하나예요. 하지만 항상 가지고 다니는 휴대전화로 은행업무를 할 수 있다면 얼마나 편리할까요. 모바일뱅킹을 이용하면 가능하답니다.

지난해 가을 LG텔레콤의 '뱅크온'을 시작으로 올 봄부터 KTF가 'K뱅크', SK텔레콤이 'M뱅크'라는 이름으로 서비스하고 있어요. 물론 은행들과 제휴했기 때문에 가능한 서비즈죠. 모바일뱅킹은 언제 어디서나 은행거래를 할 수 있기에 이용자가 빠르게 늘고 있다고 해요. 이용 방법을 알아볼까요. 모바일뱅킹을 위해서는 먼저 엄지손톱만한 은행칩을 넣을 수 있는 전용 휴대전화가 있어야 돼요.

다음엔 거래은행에 모바일(인터넷)뱅킹 신청을 해야돼요. 그러면 거래 은행에서 은행칩을 발급해줍니다. 은행칩에는 각종 통장번호.비밀번호 등 고객정보가 담겨 있어요. 이 칩을 휴대전화 뒷면에 장착하고 모바일뱅킹용 버튼을 누르면 금융거래를 위한 프로그램(VM)이 자동으로 설치돼요.

이제 휴대전화로 송금을 해볼까요. 휴대전화로 무선인터넷에 접속한 뒤 메뉴를 이용해 ▶입금 은행.계좌 선택 ▶은행칩 비밀번호 입력▶통장 비밀번호.인터넷 보안카드 번호 입력 ▶상대방 계좌번호 입력 등의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ATM을 이용하거나 PC로 인터넷뱅킹을 할 때와 비슷하죠.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