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선 市.郡 민원행정 새바람-시민제안.區헌장 만들기도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7면

○…청주시는 시장실을 직접 찾는 민원인이 부쩍 늘어나고 있는것과 관련,시민의견의 효율적 수렴을 위해 컴퓨터통신망에 민원직소(直訴)창구를 개설키로 했다.
시는 청주지역종합정보센터인 CHAINS에 시의 민원안내시스템인 「열린사회 열린시장실」(가칭)이라는 난을 개설,오는 9월부터 운영한다.
이에 따라 CHAINS가입자 등 민원인들은 시장실을 찾지 않고도 컴퓨터로 CHAINS에 접속,민원내용을 전송할 수 있게 되며 시장과 부시장등이 이를 조회한뒤 신속하게 검토결과를 띄우게 된다.
[淸州=安南榮기자] ○…부산시는 공개행정의 하나로 각계각층의여론을 직접 수렴하고 행정에 대한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PC통신을 이용한 「전자시장실」을 개설,운영키로 했다.
전자시장실은 현재 시에서 가동중인 천리안과 하이텔 2개 통신망의 「부산시정소식란」에 추가로 「부산시정에 바란다」는 여론란을 개설,PC통신가입자들이 시민의 불편.불만사항을 건의하면 부산시장이 직접 컴퓨터 단말기를 통해 내용을 접수한 뒤 주요 사항을 해당 실.국장에게 처리토록한다는 것.
[釜山=姜眞權기자] ○…경북도는 전국 최초로 우편으로 여권을발급하고 배달해주는 여권 우편발급제를 실시,이용객들의 호평을 받고 있다.
여권은 그동안 경북도 본청과 시.군단위에 민원인들이 직접 방문해 발급받을 수 있도록 했으나 이달부터 실시한 여권 우편발급제로 신청과 교부때 두번씩 민원실을 방문하는 번거로움이 없어졌다. [大邱=金善王기자] ○…경남도는 이달부터 21개 전 시.
군이 공휴일에도 12종의 민원서류를 발급해주는 공휴일민원처리제도를 실시하고 있으며 공단이 밀집돼 있는 창원.울산등에서는 기업체들로부터 17종의 민원서류발급신청을 팩스로 접수해 기업체까지 배달해주 는 순회민원처리제를 실시하고 있다.
창원시는 다음달부터 민원부서의 경우 매일 오후8시까지 연장근무하면서 각종 민원을 처리해주기로 했으며 「무엇이든지 도와드립니다」창구를 개설,모든 민원을 종합적으로 한곳에서 처리해주기로했다. [昌原=金相軫기자] ○…강원도내 일선 시.군도 민원행정을 개선하기위한 갖가지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춘천시는 찾아오는 민원인에게 친절히 인사하기 운동을 전개하는한편 24일부터 전 직원이 「친절인사」리본을 패용하고 있다.
원주시는 부시장실 자리에 시장직속 민원상담실을 설치한 것과 함께 상담관 1명을 배치,민원인들을 대상으로 상담을 받는 한편주요 민원에 대해서는 시장이 직접 상담을 실시하고 있다.
강릉시는 민원실내 지적고를 이전하고 민원실을 확대했으며 토지이용계획 확인원등 과거 해당부서에서 발급하던 민원서류를 민원실에서 직접 발급하고 있다.
[春川=李燦昊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