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ABC>전자우편-거리 관계없이 보낸 즉시 배달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1면

요즈음 신문을 보면 컴퓨터 통신에 대한 기사가 많이 나온다.
이런 기사를 읽다 보면 전자우편이라는 용어가 자주 쓰이는 것을볼 수 있다.
전자우편이란 편지를 전자적으로 보낸다는 뜻인데 컴퓨터 메일(computer mail)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기도 한다.
컴퓨터로 편지를 보낸다는 것은 워드프로세서로 문서를 작성한뒤컴퓨터 통신 서비스 회사에 전화를 걸어 접속해 그 문서를 다른사람에게 보낸다는 의미다.따라서 개인용 컴퓨터가 있어야 하며 전화선과 컴퓨터를 연결해주는 모뎀(modem) 이라는 장치도 필요하다.
종이 편지와 달리 컴퓨터 편지는 거리에 관계없이 보낸 즉시 배달된다.그러면서도 전화처럼 양쪽이 동시에 시간을 낼 필요가 없다는 것이 장점이다.
이밖에도 같은 내용의 편지를 여러 사람에게 동시에 한꺼번에 보낼 수 있어 관공서.학교.여행사 등에서 활용하기에 적당하다.
전자우편은 금전적인 면에서도 도움을 줄 수 있다.예를 들어 외국 회사와 자주 팩스를 주고 받아야 하는 경우 이것을 인터네트와 같은 국제 전자 우편으로 대체하면 매달 일정액의 인터네트요금과 시내 통화 요금으로 편지뿐 아니라 컴퓨터 파일까지도 주고 받을 수 있다.전자 우편은 두 사람 혹은 두 회사 사이에 편지를 주고 받는 용도로만 활용되는 것은 아니다.예를 들면 신용 카드 회원에게 정기적으로 구입 안내 카탈로그를 발송하는 것처럼 통신 서비스의 동호회에 참여하 고 있는 사람들에게 전자 우편을 보내는 것이 일반화돼 있다.
앞으로 컴퓨터 통신을 이용하는 사람이 늘어나게 되면 전자 우편으로 광고를 하는 사례도 많아질 것이다.
卓演相〈컴퓨터저널리스트〉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