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수생, 해외대학 이렇게 간다!

중앙일보

입력

최근 재수생들 사이에서 해외 대학 진학 문의가 늘어나고 있다. 유학전문가 류성연 트랜스글로벌코리아 대표는 “획일화된 국내 입시에서 벗어나 학생의 조건에 따라 ‘맞춤 입학’이 가능한 해외 대학을 선호하는 분위기가 확산되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중앙일보 프리미엄이 유학 전문가들을 통해 미국과 호주 대학의 ‘조건부 입학’에 대해 자세히 살펴봤다.

프리미엄 라일찬 기자 ideaed@joongang.co.kr

::: 미국
토플 점수 미제출땐 ESL 조건부 입학 가능

ESL 조건부 입학
내신을 비롯한 다른 입학요건은 갖춰져 있으나, 토플 점수가 대학에서 요구하는 수준에 미치지 못하거나 아예 토플 점수를 제출할 수 없는 학생들에게 유리하다. 토플을 미처 준비하지 못했다면 우선 조건부 입학이 가능한 학교를 알아본 후 자체 ESL 프로그램 유무를 살펴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자체 ESL 프로그램이 있는 대학은 부설 ESL센터에서 마지막 단계까지 수업을 듣거나 요구하는 토플 점수를 제출할 경우, 대학 정규과정 입학이 가능하다. ESL 프로그램이 없는 학교는 사설 ESL센터와 제휴해 그곳에서 일정 수준(level)까지 수업을 듣는다. 학교는 그것으로 토플 점수를 대체해 입학허가를 내주고 있다.

ESL을 거친다고 해서 무조건 좋은 대학이 보장되는 것은 아니다. 입학여부는 고교 내신성적과 다른 사항들도 평가해 결정한다. 이런 점을 보완해 학생의 영어 실력에 따라 ESL과 대학 수업을 병행하는 Transition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학교도 있다. 이 학교들은 ESL 과정을 따로 분리해 자체 프로그램이나 센터를 갖고 있는 것이 아니라 학교에서 직접 ESL을 수업으로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학생은 자신의 영어 능력에 따라 첫 학기에는 모든 수업을 ESL로 듣거나, 정규과목과 ESL로 나누어 듣는다. 해당 대학은 Language training이 아닌 Bachelor degree 과정으로 입학 허가서(I-20)를 발급해 준다.
▷도움말=중앙일보에듀라인 장영진 유학팀장 / 02-3469-1232 /
 
커뮤니티 칼리지를 통한 명문 UC 입학
상위 1%를 제외하고 미국 유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현실적인 대안은 주립대다. 주립대는 학업 수준이 높고 등록금이 저렴한 것이 특징이다. 4년제 주립대 중 한국 학생들은 UC 계열을 가장 선호한다. UC(University of California)는 캘리포니아 지역에 위치한 9개의 캠퍼스를 통칭하는 말이다.

UC 진학은 아이비리그만큼 어렵다. 그러나 커뮤니티 컬리지(Community College, 이하 CC)를 통할 경우 비교적 쉽게 입학할 수 있다. CC는 2년제 전문대. 보통 CC를 졸업한 후 UC 3학년으로 편입한다. 대부분의 CC는 ESL 과정을 거치면 토플점수 없이도 입학이 가능하다.

UC 대부분은 매년 평균 20%의 학생을 편입학으로 선발한다. 편입학생의 90%는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CC 출신이다. 지난해 버클리대의 경우 정원의 21.2%를 편입학으로 선발했는데 이 중 90.2%가 CC 졸업생이다. 일반적으로 CC에서 60학점 이상 이수, 평균학점 2.8 이상이면 UC로의 편입학이 가능하다. 물론 버클리나 LA는 3.8 이상의 높은 학점이 필요하다.

두 학교를 제외한 UC는 TAG(Transfer Admission Guarantee)라는 입학보장 프로그램을 CC에서 운영하고 있다. 해당 캠퍼스가 요구하는 학점을 취득하고 평균 2.8 이상의 성적을 얻으면 별도의 시험 없이 입학이 보장된다.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CC는 한개의 원서로 모든 UC 캠퍼스에 지원할 수 있어 편리하다.
▷도움말=페르마에듀 박진용 해외사업본부장 / 032-3452-6772 jamespark@fermatedu.com

:::호주
전문대→일반대학 코스 노려라

호주 대학은 종합대학(University)과 전문대학(Tafe)으로 나뉜다. 종합대학은 3~6년, 전문대학은 1~2년 6개월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다.
입학조건은 종합대학의 경우 국내 대학 1년 이상의 성적과 토플 550점 이상·IELTS 5.5점 이상, 전문대학의 경우 고교 3년 성적과 토플 500점 이상·IELTS 5.0점 이상이 요구된다. 영어인증성적이 없을 때는 대학부설 영어학교와 사설학교에서 자체 과정을 이수하면 된다.
 
파운데이션 과정 수료 후 입학
대학 부설 영어학교에서 일정한 과정을 수료, 자체시험을 통과하면 파운데이션 과정 또는 학부 1학년 과정으로 입학할 수 있다. 성적이 우수하면(고교 내신·영어성적) 파운데이션 과정 없이 입학할 수도 있다.
이 과정은 처음 학교에 지원할 때 조건부 입학 편지를 받아 진행되며 적어도 1년 이상의 준비기간이 소요된다.

전문대학 입학 후 일반대학 편입
전문대 1학년 성적으로 일반대학에 편입, 관련학과 성적을 인정받아 2학년으로 편입한다. 일반대학에 바로 진학하는 것보다 입학이 쉽고 비용과 시간을 줄일 수 있지만 다른 과정보다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영어인증시험 없이 입학
전문대학과 연계돼 있는 영어학교 및 부설 학교 과정을 일정기간 이수한 뒤 전문대학에 입학, 1년 과정을 마치고 일반대학으로 편입하는 방법이다. 단, 부설 영어학교를 보유한 전문대학에서만 가능하다. 이 경우 관련학과가 정해져 있어 선택의 폭이 좁다.
▷도움말=호주TKEE교육원 이수혁 원장 / 02-575-3939 / tkee2003@hanmail.ne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