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화」라는 말을 듣고 중.고교생과 교원(교장.교감.교사)들이 가장 먼저 떠올리는 용어는「경쟁」과「공존」인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교육개발원이 교육부의 의뢰를 받아 지난해말 전국 15개 시.도별로 중.고교생 1천8백19명,초.중.고교 교원 8백79명을 대상으로「세계화교육에 관한 의견조사」를 실시한 결과에 따르면 학생들은 세계화를▲경쟁(25.5%)▲공존(2 4.9%)▲평화(18%)▲상호의존(12%)▲상호이해(7.7%)등의 순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교원의 경우에도▲경쟁(33.1%)▲공존(31.8%)▲상호이해(11.6%)▲평화(7.8%)▲상호의존(7.4%)순으로 응답했다. 세계화시대에 대응하는데 가장 장애가 되는 요인으로는 학생의 경우▲외국어 소통능력 부족(22.7%)▲한국인으로서의 민족적 주체성 부족(20.4%)▲외국에 대한 지식과 정보부족(19.1%)▲진취성.창의성.배타성등을 꼽았으며,교원의 경 우 외국에 대한 지식과 정보부족(35%).외국어소통능력 부족(23.2%)을 들었다.
특히 교원들은 세계화에 대비한 교육의 가장 중요한 목표로 국제경쟁력 함양(46.5%)을 강조,이를 위해서는 국교교육(24.3%)과 대학교육(23.3%)에 가장 역점을 둬야 할 것으로나타났다.
이와관련,응답자들은 시급하게 개혁돼야 할 교육분야로 교육환경과 입시제도를 우선으로 꼽았다.
교원들은 세계화에 대비한 교육이 가장 심도있게 이뤄져야할 교과목으로 외국어(54.7%)와 사회.역사.지리(19.3%)등을꼽았는데 학생(33.2%)과 교원(43%) 모두「학교에서 외국어시간을 늘리고 교수방법을 회화중심으로 바꿔야한 다」고 말했다. 한편 학생들은 외국인이 영어로 길을 물어볼 때 가르쳐주려고노력(48.8%)하거나 직접 데리고 가서 길을 안내한다(32.
1%)고 말해 학생 10명중 8명이상이 외국인에 대해 우호적인태도를 보였다.
〈金南中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