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멀티미디어 영업지원 활발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3면

최근 일본에서는 멀티미디어를 영업지원시스템으로 이용하는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다.
멀티미디어 영업지원시스템은 고객과 대화하면서 화면을 보여주기도 하고 그 자리에서 고객전용 자료를 작성하기도 하는등 고객참여형 시스템으로,멀티미디어가 갖는 인터액티브(대화)性을 활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PC의 멀티미디어 기능이 고도화하고 화상압축기술이 발달함에 따라,시스템을 점포나 쇼룸에 설치하는 것 뿐 아니라 노트북컴퓨터등을 가지고 다니며 잠재고객을 끌어들이는 것도 가능해졌다.
멀티미디어를 영업지원시스템에 도입하는 목적은 계약.판매의 과정에서 고객만족도를 높이는데 있다.일반적으로 고객만족도라고 하면 실제로 제공되는 상품이나 상품제공후의 애프터서비스를 의미한다.따라서 뛰어난 기능을 지닌 멀티미디어를 이용, 고객에게 충분히 납득할 만한 설명을 할 수 있다면,계약 성공률은 확실히 높아질 것이다.
◇호텔 오쿠라=호텔 오쿠라는 터치패널이 부착된 PC를 사용,결혼용 상품을 설명하는「혼례프리젠테이션시스템」을 사용중인데 이호텔의 매출중 약 4분의 1을 차지하는 상품이 바로 결혼식 상품이다. 호텔오쿠라는 멀티미디어를 이용함으로써 각종 연출과 비디오촬영등에서 고객에 대한 설득력을 높였다.
호텔오쿠라는 고객의 반응이 좋아 도입대수를 늘려 정식으로 이시스템을 가동할 계획이다.
◇마쓰시타 電工 마쓰시타전공은 오는 11월부터 영업지원시스템인「NEW HOW'S」에 고객에 대한 초기단계 제안용도로 마쓰시타전기산업의 32비트게임기「3DO리얼」을 쓸 계획이다.
3DO리얼은 영업담당자가 장래의 고객 집을 방문해 가족 구성및 희망하는 방의 배치등을 토대로 건재(建材)등을 선택한다.고객을 계획작성에 참여시켜『내가 선택했다』는 느낌을 갖게 함으로써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것이다.
◇도요타자동차 도요타자동차가 대형쇼룸인「어뮤렉스 도쿄(東京)」에 지난 2월부터 도입한 것이 신차정보와 중고차 정보를 제공해주는「자동차정보은행」이다.이는 고객이 직접 PC를 조작하면 원하는 車에 관한 정보를 화면에 표시해주는 것으로 인쇄도 가능하 다.이 시스템은 고객의 성별이나 연령 이외에 고객의 기호에맞는 차종을 추천할 수도 있는데 이때 고객의 조작내용은 데이터로 축적돼 매달 집계,마케팅정보로 활용된다.
◇가네보 가네보는 지난4월부터 백화점에서의 화장품 판매지원에CD-I를 사용한「백화점 카운셀링 어낼라이저」를 이용하고 있으며,10월까지는 전국 3백30개 全점포에 이를 도입할 예정이다.이 시스템은 CD-I 플레이어와 피부측정기.카메라를 일 체화한 것으로,카메라로 촬영한 고객의 피부와 샘플화장품을 비교할 수 잇도록 했다.
〈趙商熙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