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홋카이도 强震 태평양연안국 표정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6면

○…4일밤 일본 북부 홋카이도 지역에서는 한차례 강력한 지진이 발생한 후 3시간동안 31차례의 여진(餘震)이 계속되었으며이로 인해 도로의 틈이 갈라지고 가스관.수도관 파열로 가스와 물이 누출되었다.
또 네무로(根室)에서는 곳곳에 서 화재가 발생했고 홋카이도 동부에서는 1만3천4백60가구에 전력공급이 중단되었다.동부해안의 도로와 철도의 운항이 중단됐으며 고립지역과 진앙과 가까운 작은 섬들에서는 통신이 두절됐다.
○…일본 기상청은 이번 지진은 지난 68년 홋카이도를 강타,68명의 사망자를 낸 매그니튜드(M) 7.9의 지진이후 26년만에 가장 강력한 지진으로 M 7.9로 평가했다.美콜로라도州 골든소재 美지진센터는 이날 지진이 M 8.2라고 밝혔다.일본 사상 최악의 지진은 1923년 도쿄와 인근 요코하마(橫濱)를 강타한 M 7.9의 지진으로 무려 14만명이 사망하고 가옥 56만채가 파괴됐다.
○…방송들은 이날 지진으로 약 2백명이 부상했다고 말하고 부상자들은 대부분 유리파편에 부상을 입거나 물건들이 떨어지는 바람에 타박상을 입은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지진후 일본 텔레비전 방송들은 지도로 위험지역을 알려주면서 저지대 주민들에게 대피하라는 경고방송을 내보냈다.당국의 지시에따라 대피한 주민 1천여명은 구시로와 네무로의 공공건물에서 밤을 보냈다.
○…홋카이도 북쪽 쿠릴열도에서도 최소한 16명이 사망했으며 큰 해일이 발생했다고 러시아 비상상황본부가 밝혔다.비상상황본부의 아나톨리 스트렐초프대변인은 쿠릴열도의 시코탄,구나시리,에도로후등 3개섬에 강력한 지진이 발생해 아직도 여진 이 계속되고있다고 밝혔다.
그는 특히 젤리오니섬에 거대한 해일이 몰아닥쳤다고 밝히고 그러나 주민들의 상황에 대해서는 즉각 알려지지 않고있다고 말했다. ○…일본지진후 하와이소재 태평양해일경보센터는 미국과 캐나다서부해안을 포함한 모든 태평양 섬과 해안지역에 대해 해일경보령을 내렸다.
하와이에서는 각급 학교에 휴교령을 내리고 해안을 폐쇄했으며 해안지역주민들에게 대피토록 지시했다.또 와이키키 해변의 관광객들에게도 숙소로 돌아가 다음 지시를 기다리도록 했다.
○…뉴질랜드 민방위본부는 5일 일본근해에서 발생한 대지진으로해일이 발생할지도 모른다고 뉴질랜드의 태평양 연안지역에 해일주의보를 내렸다.
민방위본부는 해일이 심각한 영향을 미칠 정도는 아닐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아직은 해일경보를 내릴 단계는 이니라고 덧붙였다. [外信綜合]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