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 항공우주공학과 권세진(48) 교수는 연료전지, 심현철(38) 교수는 무인 항공기 전문가다. 두 사람은 올해 초부터 고성능 무인기 개발에 나섰다. 그 결과 9일 10시간 이상 거의 소음 없이 하늘을 나는 소형 무인 비행기를 개발해 비행까지 성공적으로 마쳤다. 각각의 장기를 살려 권 교수가 개발한 연료전지를 심 교수가 개발한 무인 비행기에 탑재한 것이다. 비행기의 무게는 2.5㎏이며, 몸체의 폭은 1.5m, 길이는 80㎝다.
권세진 교수가 자신이 개발한 무인 항공기를 들어 보이고 있다.
“전자업체들이 연료전지를 시연할 때면 노트북이나 휴대전화를 사용하는데 사실 이들 전자제품은 배터리로도 큰 불편이 없어 인상적이지 않습니다. 그래서 에너지 소모가 많은 무인 항공기를 연료전지에 접목한 것입니다.”
권 교수의 구상은 적중해 세계에서 유례를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로 성능이 좋은 소형 무인 항공기를 만들 수 있게 됐다. 또 연료전지의 우수한 특성을 유감 없이 알렸다. 연료전지는 자동차에 주유하듯 연료만 넣어주면 화학 반응에 의해 수소를 만들고 그 수소로 전기를 소음 없이 만든다.
미군이 이라크에서 사용한 소형 무인 정찰기는 소음이 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배터리를 사용했으나 체공 시간이 겨우 30~40분밖에 되지 않았다. 이 때문에 충분한 정찰에 한계가 있었다. 미국 해군연구소와 조지아공대는 이런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고압의 수소가스를 원료로 한 연료전지를 무인 항공기에 장착했으나 여전히 체공 시간이 그렇게 길지 않았고 연료 보급에도 문제가 많았다.
권 교수의 연료전지는 수소를 많이 생산할 수 있는 수소화붕소나트륨을 사용해 무인 비행기를 10시간 이상 날 수 있도록 했다. 휘발유 엔진에 비해 거의 소음이 없다. 연료전지에서 만드는 전기로 프로펠러를 돌리기 때문이다. 이 연료전지는 소형 무인기뿐 아니라 로봇 등의 전원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연료가 떨어지면 수소화붕소나트륨을 녹인 물을 보충해주면 된다. 취급도 간단하고 위험하지도 않다. 고압 수소 가스는 저장 용기도 특수 합금으로 만들어야 하고, 폭발 위험이 있다.
권 교수팀은 항공기 회사, 군수 회사 등 여러 곳에서 공동 연구를 하자는 제안을 받고 있다.
박방주 과학전문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