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정화기 겨울 건강 필수품으로-냄새.세균 제거.방향기능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8면

수은주가 많이 내려감에 따라 창문을 꼭꼭 닫아놓는 시간이 많아지는 계절이다.아파트는 물론 단독주택.밀폐된 사무실등은 특히먼지.담배연기.호흡에 의한 탄산가스등이 잘 빠지지 않아 공기가탁해지기 쉽다.게다가 적당한 실내온도로 박테리 아등의 미생물까지 오염된 공기속에 번식해 자칫 건강을 해치기 십상이다.
이처럼 혼탁한 공기는 물론 음식.화장실냄새와 공기중에 섞인 박테리아까지 세탁해 내는 공기정화기가 실내건강생활을 위한 필요기구로 자리잡고 있다.현재 시중에는 金星.三星.大宇.두오존유통등이 첨단 마이콤기능등 인공지능이 장착된 여러가 지 제품들을 내놓고 있다.
올해 나온 대부분 제품들의 특색은 과거의 단순 필터식에 그치지 않고 전기集塵방식을 겸한 복합방식을 채택하고 있다는것.또 담뱃불을 켜는 순간 센서가 이를 자동감지,작동하고 공기오염정도를 5단계로 표시하며 향기도 발산시켜주는등 제품마 다 기능도 다양하다.
단순필터 방식은 섬유필터를 채용해 오염된 공기가 이를 통과하면서 미세입자가 걸러지는 방식으로 연기보다 작은 입자는 제대로걸러지지 않는게 단점.전기집진방식은 오염된 공기에 고출력의 전기로 放電을 일으켜 먼지등의 오염물질을 띄우게 하고 이를 전자석이 빨아들임으로써 정화시키는 방식이다.
복합방식은 섬유필터 외에도 활성탄소필터에 전기집진방식을 채용해 0.01㎍의 작은 입자까지 잡아내고 있다.
뿐만아니라 활성탄소필터는 1평방㎝의 섬유에 2백억개의 구멍이뚫려있어 음식물.땀.화장실냄새등 모든 냄새입자가 이를 통해 제거된다. ▲金星=벽걸이.탁상겸용으로 풍량조절.예약기능등의 타이머가 부착된 것에서부터 여섯가지 기능을 가진 무선리모컨 제품을내놓고 있다.4~8평형이 14만8천원정도며 30~40평형은 98만원,40~60평형은 1백35만원에 이른다.
▲三星=벽걸이형과 스탠드형,또 그 겸용이 있는데 타이머와 공기청정상태가 3단계로 자동표시되는등의 인공지능 마이컴이 장착돼있다.리모컨 조절용도 있으며 가격이 8만5천원정도의 소형에서부터 93만3천원정도의 대형(40평형)제품까지 나 와있다.
▲大宇=오염감지센서로 공기오염정도가 자동표시되며 공기순환과 타이머에 의한 조절기능등을 갖추고 있다.고광택 강판을 사용,겉모양을 미려하게 장식했으며 제품크기에 따라 16만1천원부터 21만6천원등 가격도 여러가지.
▲두오존유통=생화학적 처리를 통한 바이오 항균필터를 채용,병원균에 강한 저항력을 가진 제품을 내놓았다.10평미만용은 24만원정도,10~20평형은 39만8천원.5평미만과 자가운전자를 위한 차량용등 소형은 8만원.
〈李起俊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