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2면

94년10월 개원예정인 삼성의료원(서울 일원동)은 국내최초로 진료예약부터 원무·급식업무·환자관리·의무기록관리·투약·임상병리기록·방사선검사 기록등 모든 병원업무를 서류대신 전산으로 처리하고 화상으로 전송하는 첨단 정보시스템을 갖추기로 했다.
이 시스템은 병원내 각종 정보를 네트워크로 연결, 어느 장소에서나 영상으로 정보를 전달하고 확인해볼 수 있는 것으로 아직 선진국에서도 시험가동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병원내 금연 준수 16%뿐 시행 않는 병원도 10%나>
금연운동이 확산돼가고 있는 가운데 가장 철저하게 환자의 금연권이 지켜져야 할 병원에서 조사대상의 16%만이 금연을 제대로 지키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전국병원조노(위원장 양건모)가 지난1월중 서울대 병원등 전국55개 병원을 대상으로 한 금연실태조사에 따르면 대부분의 병원에서 병실이나 진료대기실등 일부구역에서만 금연이 지져지고 있으며 전혀 금연이 시행되지 않는 병원도 10%나 되었다.
이들 병원의 경우 금연표시만 되어 있을 뿐 직원들의 감시나 홍보부족으로 계단과 복도에서 담배를 피우는 사례가 많고 이것은 보온과 안전을 위한 병원의 폐쇄적 구조와 환기시설 미비로 인해 전체공기가 오염되는 문제점을 낳고 있다는 것이다.

<건강보행연맹 걷기 대회>
한국건강보행연맹은 14일 충남 천안군 태조산 지역에서 건강보행대회를 갖는다. 774)2831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