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는 9일 서울 여의도 사옥 지하 차량 관리실을 찾아 낭비 제거 캠페인에 열심히 동참한 운전기사들에 격려금 500만원을 전달했다. 차량관리실 소속 운전사 13명은 주변에 값이 상대적으로 싼 주유소를 찾아 단체 할인 계약을 하는 등의 방법으로 연간 4500만원 정도의 예산을 절감했다. 운전기사 우병윤(55)씨는 “회사의 경비 절감 방침에 처음에는 뭘 기여할지 막막했지만 일과 후에도 모여 머리를 맞댄 결과 개선점이 보였다”고 말했다. 남 부회장은 “한자리에 모이기도 힘들텐데 이토록 회사를 위하는 데 감동했다”고 답례했다.
이 회사는 4월부터 본사에서만 매달 네 팀이 근무 현장에서 ‘낭비 제거 간담회’를 열고 있다. 남 부회장은 본사 외에도 전국 생산현장과 연구소 등지에서 열린 50여 차례 간담회에 빠지지 않고 참석했다. LG전자는 팀 단위의 월별 ‘낭비 제거 간담회’이외에 사업부 단위로 우수 사례 경진대회도 연다. ‘마른 수건도 다시 짠다’는 ‘남용식 개혁’을 전파하고 있는 것이다.
LG전자는 올 초 남 부회장이 부임한 이래 본사 간접부서 인력의 40% 정도를 마케팅 등 사업 본부에 재배치했다. 또 지난달에는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LCD TV사업과 PDP 사업을 분리하는 조직개편도 했다. 휴대전화와 가전 부문이 호조를 보이면서 올들어 회사 주식의 시가총액이 40% 이상 늘어나는 성과를 거뒀다.
그러나 회사 안팎에서는 “최고경영자(CEO)로서 단기 실적 못지 않게 장기 성장을 위한 비전을 속히 구체화했으면 좋겠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김창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