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키우기] 6월 18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29면

①제1.제2.제3 금융권(사금융)의 분류 기준과 기능을 알아보세요.

②시중은행 홈페이지를 방문해 일반인이 대출을 받기 위해 필요한 조건과 절차를 알아보세요.

③사채시장(사금융)은 제도권 금융시장보다 이자율이 훨씬 높습니다. 그럼에도 사람들이 사금융 시장에서 돈을 빌리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④최근 일부 연예인들이 대부업체의 광고에 출연해 고금리를 조장한다는 논란을 빚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모둠별로 찬반 토론을 펼쳐 보세요.

⑤터무니없는 이자율로 서민을 울리는 고리대금업자를 만평으로 풍자해 보세요.

⑥사금융에서 돈을 빌릴 경우 고금리로 일정 기간이 지나면 원금보다 이자가 많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상황을 속담 또는 4자 성어로 표현해 보세요.

☞예컨대 '배보다 배꼽이 더 크다'. '본말전도(本末顚倒)' 등.

⑦'베니스의 상인'에는 돈을 갚지 못했다며 살점 1파운드를 베어내려는 고리대금업자가 등장합니다. 이 사람의 행동을 비판하는 칼럼을 써 보세요.

⑧고리대금은 우리 역사 속에도 있었습니다. 고려시대 사찰에 설치한 금융기관 '장생고'가 고리대금 기관으로 변질된 과정을 주제로 신문을 만들어 보세요.

⑨대부업법과 이자제한법은 비제도권 금융인 대부업체들의 이자율을 제한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대출 이자율이 시장에서 자동 결정되도록 하지 않고 정부가 직접 조정하는 것은 적절한 규제인지 지나친 간섭인지 자신의 생각을 1200자로 논술하세요.

※참고하세요=2007년 5월 22일자 E2면 '소득 없으면 대부업체 돈 못 쓴다', 4월 6일자 E1면 '불법 사채시장 10조', 2월 21일자 8면 '이자제한법 9년 만에 부활 논란' 등.

◆도움 주신 분=김연준 사무관(재경부), 이정연.정승민(NIE 연구위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