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5사/장기발전계획안 마련/생산 4백만대·수출 1백20만대 목표/기술투자비율 6%로 높여
현대·기아·대우·쌍용자동차 등 국내 자동차업계는 세계 5위의 자동차강국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올해부터 2000년까지 모두 28조4천억여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한국자동차공업협회와 관련업계는 27일 우리나라의 자동차산업을 세계 9위에서 5위로 끌어올리기 위한 장기발전계획(「X5프로젝트」)을 마련하고 자동차 생산능력을 현재의 2백만대에서 2000년 41백만대로 2배,수출은 40만대에서 1백20만대로 3배 늘리기로 했다.
「X5프로젝트」는 자동차협회를 중심으로 세계의 자동차산업 현황과 국내의 기술수준·수요 등을 감안해 확정했는데 국내 자동차산업은 2000년께 전체 제조업생산의 10%(35조원),총수출의 6%(백억달러)를 차지하는 등 전략산업으로 떠오를 전망이다.<그림참조>
자동차업계는 이 계획에서 국제경쟁력 단위인 1개사당 1백만대,차종당 30만∼40만대의 생산능력을 갖추기 위해 올해부터 2000년까지 28조4천억여원을 투자하되 이중 11조7천억원을 기술개발에 쓰기로 했다.
업계는 기술인력비중을 현재 전체종업원의 3%에서 2000년 8%,매출액대비 기술투자비율을 같은기간중 4.7%에서 6%로 높이기로 했다.
또 생산능력확장을 위해 쌍용은 경북 달성에 60만평의 부지를 확보할 예정이며 이미 1백만대의 생산능력을 갖추고 있는 현대도 제2공장의 부지를 물색중이다.
우리나라의 자동차산업은 지난해 1백49만8천대를 생산,34만7천대를 수출함으로써 전세계생산의 2.7%를 차지하고 있는데,업계의 계획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경우 2000년에는 이탈리아·러시아 등을 제치고 일본·미국·독일·프랑스에 이어 세계 5위국으로 발돋움하게 된다. 한편 자동차업계는 「X5프로젝트」를 추진하기 위한 부지확보·자금공급 등 정부차원의 지원을 요청했으며 정부는 자동차관련 제세공과금의 비중을 현재 자동차가격의 38%에서 2000년까지 20% 수준으로 낮춰나가고 전기자동차 등 차세대자동차의 개발에 1천3백억원을 출연하는 등의 지원책을 마련중이다.그림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