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청이 28일 발표한 '2005년 서비스업 총조사'에 따르면 2001~2005년 종사자 5인 미만의 '음식료품 및 담배 소매업체' 수는 11만5416개에서 10만973개로 12.5% 감소했다. 여기서 일하던 사람의 수도 20만여 명에서 17만5000여 명으로 2만 명 넘게 줄었다.
반면 2001년 이후 불어닥친 부동산 '열풍'은 부동산중개업소의 급증을 낳았다. 부동산 서비스업체 수는 4년간 3만 개(5만4000여 개→8만1000여 개) 가까이 늘었다.
소규모 숙박업체와 음식점 수도 늘었다. 개수만 증가한 게 아니라 개별 업체의 규모도 커졌다. 숙박업소는 같은 기간 8000여 개(24.2%) 늘었다. 고시텔과 펜션 등 새로운 형태의 숙박시설이 크게 증가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됐다. 숙박업체당 객실 수는 4년 전 평균 18.5개에서 20.2개로 늘었다.
4년 새 2만6000여 개(5.3%)가 불어난 음식점은 객석 수도 4년 전보다 7.3% 늘어나는 등 대형화했다. 프랜차이즈 업종이 많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음식점 10개 중 1개(11.6%)는 프랜차이즈 가맹점이었으며 햄버거.치킨.피자 업종이 3분의 1(33.1%)를 차지했다.
전체 서비스업 종사자(909만1849명) 가운데 여성의 비중이 남성보다 많아진 것도 달라진 점이다. 2005년 서비스업의 여성 종사자(461만9214명)는 전체의 50.8%를 차지하며 처음으로 남성 종사자 수를 앞섰다.
전체 서비스 부문의 성장세도 컸다. 2005년 서비스업 부문의 연간 매출액은 사상 처음으로 1000조원을 넘어서 1221조993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4년 전(948조3928억원)에 비해 28.8% 증가한 수치다. 사업체당 연간 매출액도 20.4% 늘면서 5억원대(5억3380만원)를 기록했다.
박혜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