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탄가 높여 차별화=고급 경유와 일반 경유의 가장 큰 차이점은 세탄가다. 일반 경유의 세탄가가 52인데 반해 고급 경유는 58 이상이다. 세탄가가 높을수록 출력 및 연비, 성능 향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경유의 세탄가가 너무 높으면 오히려 녹킹 현상이 심해질 수 있다. 유럽 경유의 세탄가 기준은 51 이상이다.
▶연비.출력 향상 효과=SK(주)의 고급 경유, '솔룩스 디젤'은 일반 경유보다 세탄가를 10% 정도 높이고 청정제를 더했다. GS칼텍스의 '프라임 경유'는 세탄가 58 이상에 조연제를 첨가했다. 이들 업체는 이런 과정을 통해 출력과 연비를 높이고, 소음.진동을 줄였다고 설명한다.
▶지방에선 찾기 어려워=고급 경유 판매량은 ㈜SK의 경우 지난해 3분기 3,000드럼, 4분기 6,000드럼, 올해 1~2월 5,700드럼으로 빠르게 늘고 있다. 하지만 ㈜SK는 지난해 말 기준, 전국 4천여 개 주유소 가운데 120여 곳에서만 고급경유를 취급했다. 그나마 수도권에 집중돼 있는 형편이다.
▶일반 경유도 초저황 경유=에쓰오일과 현대오일뱅크는 고급 경유를 따로 선보이지 않고 있다. 국내 정유사에서 나오는 경유는 모두 초저황경경유에 1~2%의 바이오디젤이 섞여 있다고 업계관계자들은 말한다. 실제로 디젤 승용차 수입업자들은 "국내 초저황경유의 품질은 유럽의 경유 품질 기준인 EN 590(표 참조)과 거의 비슷해서 성능을 100% 내는데 전혀 문제없다"고 말했다.
월간 스트라다=김기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