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외형 논술' 달달 외면 대입 실패 확률 높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서울대·고려대·연세대·한양대·서강대·성균관대·이화여대·중앙대·경희대 등 상위권 9개 대학의 2008학년도 대입의 가장 중요한 변화는 몇 가지로 요점정리 할 수 있다.

◆ 요약
1. 수시1 모집 전형 폐지
2. 수시2 모집 전형으로 전체 모집정원의 약 60% 선발
3. 수시2 일반전형은'학생부(50%)+논술(50%)'로 결정
4. 수시2에 비교과를 주로 반영하는 특별전형들의 학생 선발 수가 2007학년도 보다 많이 늘어남
5. 수시2 국제학부가 많이 신설되고 외국어우수자를 위한 전형이 많이 늘어남
6. 정시 일반전형은'학생부(50%)+수능(40%)+논술(10%)'로 선발

◆ 대응 방안
▶ 교과영역 내신대비
서울대 특기자전형을 비롯한 대부분의 대학은 수시2.정시에서 인문·사회는 '국어·영어·수학·사회', 자연은 '국어·영어·수학·과학' 4개 교과영역을 반영하는 대학이 대부분이다. 따라서 4개 교과영역에 대해 우선적으로 좋은 성적을 얻도록 노력한다. 단 서울대는 수시2 지역균형선발전형과 정시 일반전형에서'전 과목(예체능과목만 원점수 70점 이상 만점)'을 반영한다.
연세대는 수시2와 정시 일반전형에서 '국어·영어·수학·사회·과학'위주의 전 과목을 반영한다. 이화여대는 수시2와 정시 일반전형에서 '국어·영어·수학·사회·과학' 5개 교과를 반영한다. 따라서 이 3개 대학을 공략할 때만 인문·사회는 '국어·영어·수학.사회', 자연은 '국어.영어.수학.과학' 4개 교과영역 이외의 추가 교과를 좋은 성적을 갖는 것이 유리하다.

■ 비교과영역의 중요성
수시2에 상당히 많은 학생이 선발된다. 수시2 일반전형 중 연세대와 고려대의 학생부 반영(50%)은 '교과영역(40%)+비교과(10%)'로 세분된다.
2007학년도와는 다르게 서울대와 고려대는 정시에서도 비교과영역을 학생부반영 중 10%로 많이 반영하므로 비교과영역의 경우 신경을 써서 많은 실적을 준비해야한다.
'리더십, 어학실적, 대외수상경력, 봉사활동과 이를 통한 수상경력' 등 다양한 특별전형이 수시2에는 많다.
일반전형과 비교해 자신에게 유리한 전형으로 공략할 수 있으며, 한 번의 실수로 인한 학생부 교과영역도 어느 정도 만회된다. 특히, 몇 개 상위권 대학은 해외봉사에 상당히 관심을 갖고 점수를 후하게 주는 것을 잘 기억해야 한다. 리더십도 학교의 반장·부반장에 머물 것이 아니라, 눈을 밖으로 돌려 연합체·국제간 리더십 실적을 갖추도록 해야 한다. 공인된 '리더십 캠프' 참여도 필요하다.

■ 논술의 중요성
논술은 2008학년도 입시에서 수시든 정시든 가장 중요한 요소로 등장했으며 이를 통해 각 대학의 일반전형은 당락이 결정된다. '통합교과형 논술'에 맞추어 준비를 하여야하며 획일적 답안만을 가르치는 기존의 대형 논술학원은 피하는 것이 좋고 개개인별로 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세심히 챙겨주며 '창의력과정'을 통해 정답에 이끌도록 지도하는 논술학원이 올바른 논술학원선택이다. 국어선생 1명에 의존하는 과외형 논술도 2008학년도 대입에서는 실패할 확률이 높으며'국어+수학+사회+과학'선생님들이 결합하여 한 문제를 만들 수 있는 그러한 전문 논술학원에서 답안을 써가는 개인별 과정이 각각 틀리게 훈련시켜 정답은 하나로 귀결하게끔 하는 프로그램을 갖은 논술학원을 선택하는 것이 최상의 선택이다. 그러나 현실은 아직까지 그러한 학원은 국내에는 없으며 차차 생겨날 것이라는 희망을 갖는다.

■ 수능의 중요도 약화
수능에 모든 것을 걸고 공부하던 시대는 2008학년도부터는 더 이상 의미가 없다. 그래서 재수생에게 유리하다고 할 수 없는 말이 공연하게 돌고 있는 것이다. 수능만점을 받아도 내년 정시에 서울대에 합격한다고 보장하지 못한다. 서울대가 수능점수를 지원자격으로 할 뿐 실제 당락은'학생부(50%-교과:40%+비교과:10%)+논술(30%)+면접(10%)'으로 결정되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대학도 수능에 기본점수를 높여 실질적인 변별력이 없도록 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여전히"수능이 중요하다"는 말이 돌고 있다. 그러나 왜 유리하고, 얼마나 중요하며, 또 수능 만점을 받으면 서울대·고려대·연세대 등에 합격할 수 있는지를 물을 때는 제대로 답을 하지 못한다.
2008학년도는 학생부·수능·논술이 모두 좋아야 한다

김형일 거인의어깨 교육연구소 소장(02-564-2188, www.imeusa.us)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