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 여성 스트레스 운동으로 풀어라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2면

직장 여성들을 괴롭히는 여러 가지 문제 중 하나가 스트레스다.
여성들의 직장 내 위치와 역할이 남성들과 다르듯이 직장 여성의 스트레스는 남성들의 그것과 다른 양상을 보인다. 스트레스가 생겨도 지혜롭게 대처하면 성취 욕구를 높여 새로운 도전과 창조의 기회를 제공하지만 그것이 누적될 때는 인간을 무력화시키고 병으로까지 발전한다.
따라서 자신의 증상을 진단하고 올바른 처방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미국의 여성지 『매콜스』최근호에서는 현대 직장 여성의 스트레스 증상과 극복 방법을 소개하고있다. 그 내용을 알아본다.
◇증상=여성의 직업에서 오는 스트레스 증상은▲심리저·정서적 증상 ▲신체적 증상 ▲업무상 나타나는 증상 등이다.
심리적·정서적 증상으로는 우울증·과식 등이 일반적이며 동료·상관에게 신경질을 내거나 일하다 우는 경우도 있다.
신체적 증상에는 피로 두통 등과 허리의 통증이 많으며 때로는 불면증·불안·위장장애·피부질환·잦은 감기 등이 나타난다.
업무상 나타나는 증상은 잦은 실수, 혼란스러운 느낌, 집중력 장애와 고객들에게 화를 낸다든지 자신의 직업에 대해 애착을 갖지 못하는 경우 등이다.
이런 증상은 직장 여성들에게 매우 넓게 나타나지만 여성들 스스로 이것을 직업적 스트레스로 생각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극복 방법 -▲작업 속도를 조절하자. 비서·간호사 등의 여성 직업에서 자신의 페이스를 지킨다는 것은 어려운 일. 그러나 이런 일속에서도 자기 나름의 리듬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직업에 애착을 가져라·직업이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아니라는 생각이 오히려 스트레스와 불만을 증가시킨다. 그렇다고 직업이 생활을 지배하게 해서는 안 된다▲동료·상사들과 가벼운 농담, 차 마시는 시간을 가지는 등 업무상 인간 관계를 친밀하게 유지하자.▲자신의 의지대로 되지는 않겠지만 가능하다면 좋은 상관을 모시는 것이 좋다. 많은 여성들이 상관으로 인한 스트레스로 고통 받고 있다▲즐겁게 일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라▲시간외 근무 등 장시간 업무는 스트레스를 높이므로 업무 시간을 줄이는 것이 좋다▲행복한 개인 생활은 스트레스를 줄인다·여성은 가정내의 스트레스 때문에 직장의 스트레스가 배가되는 경향이 있다 ▲가족·동료 등 모든 사람에게 무조건 양보해야 한다는 생각은 버려라 ▲짧은 시간이라도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이 같은 모든 노력에도 실패한다면 직업을 바꾸는 것도 한 방법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