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베이징현대차 2공장 기공식에서 정몽구 회장((左)에서 세번째))이 첫 삽을 뜨고 있다.
현대차의 중국 합작사인 베이징현대차는 4월 연산 30만 대 규모의 제2공장을 착공했다. 베이징 부근 43만 평 부지에 들어설 제2공장은 내년 하반기부터 소형 레저차량을 생산한다. 현대차는 2010년 중국에서 총 60만 대를 생산해 중국 합작 자동차 업체 가운데 3위 이내에 들 계획이다. 유럽에선 체코 공장 기공 준비를 끝냈다. 내년 상반기 착공할 체코 공장은 연산 30만 대 규모로 2009년부터 유럽 전략 소형차를 생산할 계획이다.
현대차는 원화 강세로 인한 수익성 악화에 대처하기 위해 수출가격 인상과 고부가가치 차량 수출 비중을 높이고 있다. 쏘나타.그랜저.싼타페.베라크루즈 등 고수익성 차종 판매를 확대해 연말까지 수출 비중을 60%로 상반기보다 5%포인트 높이기로 했다. 상.하반기 두 차례에 걸쳐 미국 수출가격을 평균 10% 올리는 등 지역에 따라 수출 가격을 5~15% 인상했다. 정필경 수출기획실장은 "수출환경이 어느 때보다 안좋은 상황이나, 현지 생산 차량 판매 확대 및 고수익 차종 판매 비중을 높여 올해 해외판매 목표 달성과 수익성 확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겠다"고 말했다.
비용절감과 조직개편도 잇따랐다. 현대차는 2월 비용절감을 위해 협력회사 납품단가를 평균 10% 정도 인하해 1조원 정도의 구매 비용을 줄였다. 10월엔 계열사와 신규사업을 관장하던 기획총괄본부를 해체하고 기획조정실을 신설했다. 박정인 전 현대모비스 회장이 현대차 부회장으로 자리를 옮기며 기획조정실장을 맡아, 기획총괄본부의 구조조정을 해 경영기획.전략기획.인사 등 세 담당 체제로 축소했다.
김태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