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딱지 떼지 않는 공짜 주차장 '강남'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에이~! 딱 5분인데 뭐.' 시간당 4000원 하는 주차비가 아까워 비상등을 켠 채 갓길에 차를 잠깐 세웠다. 허겁지겁 3분 만에 달려왔건만 위풍당당 펄럭이는 주차 위반 딱지. 후회해봐야 소용없다. 주차 단속도 피하고 요금도 내지 않을 수 있는 주차 장소는 없는 걸까?

▣ 교대역

교대 부근은 강남의 다른 지역보다 단속이 비교적 느슨한 편이다. 상가 앞에 주차할 공간이 없어 대로변 갓길이 주차 차량으로 늘 붐비지만 구청에서 이를 크게 제지하지 못하고 있는 것.

▶공짜 주차장◀
① 교대역 사거리에서 서울교육대학교 대로변.
② 교대 정문 우측으로 난 골목 안쪽 빌라촌. 로얄빌리지, 롯데빌라 등에 무료 주차 가능.
③ 서초종합시장 앞 대로변. 단속하기 힘든 지역인 만큼 잠깐 세우기엔 좋다.
④ 삼풍아파트 부근.

▶인근 최저가 주차장◀
ⓐ 서울교육대학부설초등학교 뒤편 우리은행 기숙사 앞 서초 공영 주차장. 최초 1시간 3000원. 이후에 10분 초과시 300원 추가. 평일 오후 8시 이후, 토요일 오후 3시 이후, 공휴일은 종일 무료다. 월 주차 8만원, 월 야간주차 4만원.

▣ 양재동

저녁 시간대 외에는 유료 주차장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양재역 환승 주차장은 비싸므로 저렴한 변두리 공영 주차장을 이용하는 편이 낫다. 특히 양재 시민의 숲이나 꽃 시장 부근은 무료 주차의 메카.

▶공짜 주차장◀
① 서초구청은 평일 오후 6시 이후, 토요일 오후 5시 이후, 공휴일은 종일 주차장을 무료 개방.
② 국민은행 양재동점. 평일 저녁 시간과 공휴일에는 주차료를 받지 않는다.
③ 주변 주택가는 거의 대부분 거주자 우선 주차 구역. 낮시간 잠깐 이용하는 데는 적합하다.
④ 양재동성당 진입로. 장시간 세울 수는 없지만 잠시 주차하기에 적당하다.

▶인근 최저가 주차장◀
ⓐ 양재 시민의 숲 내 매헌기념관 앞 주차장. 10분 당 300원. 오후 9시부터 다음날 오전 9시까지 무료.

▣ 압구정&청담

압구정동과 청담동은 밤 10시에도 견인차가 돌아다니는 등 최악의 주차 플레이스. 골목골목에 주차할 수 있는 공간도 있지만 대부분 거주자 우선 주차 지역. 싼 유료 주차장을 찾는 편이 가장 좋다.

▶공짜 주차장◀
① 갤러리아백화점 비자카드를 가지고 있다면 백화점 내에 무료 주차 가능.
② 홍실상가 앞 대로변에 주말, 공휴일, 평일 오후 7새 이후 무료 주차 가능.
③ 낮에는 갤러리아백화점과 한양아파트 사이 대로변, 혹은 한양아파트 주차장에 주차한다.
④ 밤에는 갤러리아 본관과 갤러리아 명품관 사이 대로변을 이용하는 것이 낫다.

▶인근 최저가 주차장◀
ⓐ 신사전화국 앞 공영주차장. 야간에는 무료주차 가능. 주차비는 10분 당 800원.

▣ 역삼역~선릉역

낮 시간에는 주차 공간 찾기가 쉽지 않다. 반면 매장들의 영업이 끝나는 오후 8시 이후에는 매장 앞 주차 공간을 이용할 수 있다.

▶공짜 주차장◀
① 잠시 주차하기에는 역삼역 사거리에서 LG아트센터로 이어지는 대로변이 좋다. 평일 낮에는 자리 싸움으로 주차하기가 힘들지만 주말에는 빈자리가 많다. 공식적으로는 주차 금지 구역이지만 주차 위반 딱지를 떼는 일은 드물다.
② 평일에는 충현교회 골목이 안전하다. 견인되거나 딱지를 뗄 위험 없이 주차 가능. 단, 교회 사람들로 붐비는 주말은 엄두도 내지 않는 것이 좋다.
③ 역삼역과 선릉역 사이에 위치한 볼보자동차 매장에 꽤 넉넉한 주차 공간이 확보되어 있다. 이용 시간은 매장 직원들이 모두 퇴근한 저녁 시간 이후.
④ 역삼역에서 선릉역 방향으로 가다 한국고등교육재단에 평일 오후 7시 이후 무료 개방.
⑤ 개나리아파트를 중심으로 한 아파트 단지 내. 역과 떨어져 있어 사람들의 왕래가 드문 굿 플레이스.

▶인근 최저가 주차장◀
ⓐ 선릉역에서 1분 거리에 위치한 보람상호신용금고 주변의 파라다이스주차장. 30분당 1000원. 월 주차 요금은 7만원.

▣ 강남역

상가들이 밀집해 있어 주차 공간을 확보하기가 쉽지 않다. 주차 단속도 심하기 때문에 차를 두고 나오는 것이 가장 좋다. 부득이한 경우 주차를 하려면 낮보다는 주말이나 공휴일 저녁 시간대를 노리는 것이 현명하다.

▶공짜 주차장◀
① 씨티극장 사잇길로 올라가다 오른편 블루클럽 건물.
② 야간에는 스타벅스 뒤편 ELS어학원 주차장.
③ 토요일은 오후 3시 이후와 일요일, 공휴일은 쿠아 의류 숍과 보디숍 사이의 골목으로 직진, 아파트 부근 공영 주차장 이용이 무료. 평소에는 10분당 800원.
④ 교보빌딩 뒤편 아파트 주차장. 퇴근 후부터는 단속이 심하지만 낮 시간에는 이용할 만하다. 그 중 세종아파트와 진흥아파트가 가장 안전하다.
⑤ 오후 8시 이후에는 국기원 앞 도로, 국립도서관과 과학기술회관 사잇길이 이용할 만하다.

▶인근 최저가 주차장◀
ⓐ 과학기술회관 주차장. 10분당 500원.

자료제공 : 위클리 프라이데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