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단계- 성적, 2단계- 구술 합산 석차백분율 2.5~3%에서 당락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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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석차백분율이 2.49%이다. 대일외고 내신을 산출한 결과 감점되는 것은 하나도 없었다. 성적우수자로 대일외고에 지원할 수 있을지 알고 싶다. 또 기숙사에는 지방 학생만 들어갈 수 있는가. 통학과 기숙사 생활 중 어떤 게 더 나은지 모르겠다. 통학할 경우 소요 시간은 왕복 3시간 정도다.

A: 대일외고 성적우수자는 1, 2 단계로 선발한다. 1단계는 성적만으로, 2단계는 구술면접을 합산해 선발한다. 지난해와 비교할 때 올해는 2.5~3%에서 합격이 결정될 전망이다. 질문자의 성적은 아주 안정권은 아니다. 따라서 구술면접 준비가 필요하다. 성적우수자 2단계 합격자의 내신은 15% 내외가 될 것이다. 구술면접 중 시사성사회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출제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기숙사는 지방 학생에게만 기회가 주어지는 게 아니다. 기회가 된다면 기숙사를 권한다. 통학시간이 3시간이면 피로감이 크다. 통학거리가 멀면 효율성이 떨어지고 시간관리도 허술하게 된다. 편의시설을 갖춘 기숙사는 사감교사의 엄격한 관리 아래 운영된다. 성격이 차분하지 못하거나 집중력이 약한 경우 기숙사 생활이 좋다. 대일외고는 서울권에서 유일하게 기숙사를 운영한다. 이 때문에 올해는 지방에서도 이 학교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경쟁률이 다소 오를 전망이다.

지난해 27 대 1이 넘는 경쟁률을 보인 회장·부회장 전형은 학교장 추천 전형의 신설로 경쟁률이 양쪽으로 분산될 것이다. 두 전형 모두 구술면접은 없고 인성면접과 영어독해로 선발한다.
02-560-8500, www.fetmatedu.com 신혜인 페르마 교육연구소 소장

#어휘력 뒤지면 작문 어려워 가급적 어릴 때부터 연습해야
Q: 요즘 영어학원에서 단어암기 숙제를 많이 내준다. 아이가 초등 3학년인데, 이 많은 단어를 꼭 암기해야 하는지 알고 싶다.

A: 영어 단어는 중·고 때부터 외워도 충분하다고 생각하는 부모가 많다. 아이들이 단어를 외우는 모습을 안쓰러워하는 심정은 이해된다. 하지만 어릴 때 암기 실력을 쌓아두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영어뿐 아니라 다른 모든 과목의 성적까지 좌우하는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이다. 단어 암기는 영어공부에서 중요한 포인트다. 프랑스·독일의 경우 단어를 암기한 후 문장 속에서 다시 확인하는 과정을 반복한다. 다양한 명사.동사의 변화를 습득할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외우지 않고 자연스레 습득될 수 있는 것은 거의 없다. 반복 연습으로 외운 것이 몸에 자연스럽게 배 나오는 것이 유창성(Creativity)이다. 또한 주어진 과제물을 일정 시간에 암기해 내는 것이 어릴 때부터 키워줘야 할 습관 중 하나다. 영어 어휘 암기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아무리 적은 수의 어휘라도 시작단계부터 암기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영어를 늦게 시작한 학생이 어려움을 느끼는 이유가 영어 어휘 암기훈련을 제대로 하지 못한데서 오는 좌절감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작문에 대한 두려움도 사실은 어휘부족에서 비롯된 것이다. 암기법은 개개인마다 차이가 있지만 일정기간 암기해야 할 어휘 수는 대략 다음과 같다. '학년×20=1주일 동안 암기해야 할 최소 어휘 수'.

한 번 외운 단어는 머리에 차곡차곡 쌓인다. 초등생이라면 학년에 상관없이 지금부터라도 분량을 정해 영어단어를 암기하는 것이 좋다. 1년 뒤 늘어난 어휘 량에 깜짝 놀랄 것이다.
02-554-1414, www.egschool.com 김은애 이지어학원 압구정 분원장

#반복 학습이 최선… 책을 암기하면 효과 커
Q: 중 1, 3년을 둔 학부모다. 아이들의 영어 어휘력이 부족해 항상 고민이다. 빠른 시간에 효과적으로 단어 실력을 향상시킬 방법과 좋은 단어장이 있으면 말해달라.

A: 학부모들과 상담하면서 많이 받는 질문이다. 영어학습에서 일정 수준의 어휘력을 갖추는 것은 기본이요 필수 사항이다. 가장 원칙적인 방법은 다양한 독서를 통해 문맥과 함께 어휘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그러나 현실적인 여건이 어렵거나 시간이 여의치 않을 때는 다른 효과적인 대안을 찾아야한다. 가장 중요한 방법은 반복 학습이다. 시중에 있는 어휘집은 다 비슷하기 때문에 어떤 책이 특별히 좋다고 말할 수는 없다. 내신·수능·공인시험 등 목표에 따라 책을 선정한 뒤 그 책을 반복해 암기하는 것이 좋다.

모든 단어가 같은 가치를 갖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일정 기준에 따라 우선 순위를 두는 것이 좋다. 글이나 말을 이해하는 데 가장 중요한 부분은 서술어다. 동사와 형용사다. 따라서 단어장에서 품사기준에 따라 먼저 동사와 형용사를 정리하고, 다음 명사 순으로 할 것을 권한다. 사실상 많은 영어 단어가 동사와 형용사에 접두사나 접미사가 붙어 파생된 것들이다. 또한 공인 표준화 시험이나 경시대회에서도 어휘와 관련한 문제는 거의 이런 동사나 형용사들이다.
02-544-0505,www.kaplankorea.co.kr 박진영 카플란어학원 원장

Q. 몇 해 전부터 우리나라에서 초·중등 영재 교육이 활성화된 것 같다. 우리보다 먼저 영재 교육을 시작한 외국의 영재교육제도는 어떻게 운영되는지 궁금하다.

A. 영재 교육제도를 운영하는 나라는 매우 많다. 선진국인 미국·영국·일본뿐만 아니라 이스라엘·인도·중국 등 우리나라와 소득 수준이 비슷하거나 떨어지는 나라에서도 영재교육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 후자에 해당하는 국가들도 잠재력이나 성장속도를 보면 우리나라를 능가하는 경우가 많다. 여기에는 영재 교육이 일조했다는 것을 부정할 수 없을 것이다.

이스라엘은 정부에서 방법과 수준이 다양한 영재 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이스라엘 아이들은 2살 무렵 유치원에 가는데, 유치원에서 글자를 배우지 않고 과목별 전문교사에 의한 현장 중심의 놀이를 통해 교육을 한다. 이때는 유료 교육이 실시된다.

초등학교 때는 국가 지원 하에 특수학교나 영재교육센터로 불리는 12종류의 영재교육 기관이 있다. 초등 저학년부터 각 반의 상위 3% 안에 드는 학생은 영재교육을 의무적으로 받도록 하고 있다. 자격시험을 통해 선발된 학생들에게는 별도의 영재교육도 한다. 이러한 교육은 국가 지원하에 무료 제공된다.

미국은 시스템이 잘 정비돼 있기도 하지만 교사의 자율성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운영되고 있다. 교육기관별로 교육 방법이 다를 뿐만 아니라 같은 교육기관조차 교사별로 자신이 개발한 방법으로 다르게 수업을 한다. 교사의 전문성이 최대한 인정되는 것이다.

실제 미국의 한 지방 학교에서 중앙의 명문 과학·수학 고교를 제치고 계속 탐구논문대회에 입상한 적이 있었다. 그 뒤에는 열정 있고 전문적인 교사가 있었다. 시스템뿐만 아니라 교사의 자질이 영재교육에 미치는 영향이 얼마나 큰지 보여주는 사례라고 할 수 있다.
02-501-1605,www.juniorsoo.co.kr 백승재 주니어수 원장

#학원 정식 허가 강사명단 게시 등 꼼꼼히 살펴야
Q: 영어유치원에 아이를 보내려 한다. 원어민 강사의 자격 여부를 어떻게 확인하나.

A: 가끔 언론에서 무자격 강사가 영어를 가르치거나, 외국인 강사 가운데 한국에서 물의를 일으키는 사건을 접한다. 영어유치원에 자녀를 보내려는 학부모로서는 불안하고 영어유치원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갖기도 한다. 외국인 강사 개개인의 사건이 확대·과장돼 마치 원어민 강사 대부분이 무자격 강사이거나 예비 범죄자인 것처럼 비치기도 한다.

우리나라는 외국인 영어 강사의 비자 발급이 이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강화됐다. 영어권 국가에서 4년제 대학을 졸업한 사람에 한해서만 비자가 발급되고, 서류심사도 이전보다 훨씬 까다로워졌다. 우리나라의 영어유치원은 전부 학원 허가를 받아 운영하는 어학원이다. 원어민 강사를 채용할 때도 정식으로 비자를 발급받은 강사를 채용해야 하고, 채용 후에는 반드시 교육청에 신고해야 한다. 또 반드시 학원 내에 잘 보이도록 강사 명단을 게시하도록 의무화하고 있다. 따라서 학원 허가를 받아 운영하는 어학원의 경우 강사 비자를 취득한 교사를 채용하고 신고했는지를 따져볼 필요가 있다. 가끔 여러 이유로 시간제 강사를 고용하거나 비자 발급 없이 교사를 채용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이런 경우 무자격 강사일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영어유치원을 선택하기에 앞서 정식으로 학원 허가를 받고, 강사를 교육청에 신고하고 명단을 게시했는지를 살펴봐야 한다.
02-539-5690, www.worwick.com 이기엽 워릭영어학원 대표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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