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신분증 문답풀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3면

앞으로 '아이핀'이라는 국가 공인 사이버 신분증을 한번만 발급받으면 인터넷 사이트에 가입할 때 주민등록번호를 일일이 입력하지 않아도 된다. 아이핀은 어떻게 발급받을 수 있으며, 어떻게 이용하는지 문답풀이로 알아본다.

-아이핀은.

"인터넷 개인 식별 번호의 영문 머리글자를 따 만든 용어다. 인터넷에서 주민번호를 대신해 쓸 수 있도록 만든 사이버 신분증이다. 주민번호는 유출돼도 이를 변경할 수 없지만 아이핀은 이용자가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아이핀은 어디서 발급받나.

"한국신용평가정보(가상주민번호).한국신용정보(개인인증키).서울신용평가정보(개인 ID인증).한국정보인증(회원가입용 공인인증서).한국전자인증(그린버튼서비스) 등 5개 기관에서 아이핀을 발급한다."

-아이핀 발급 절차는.

"5개 기관 홈페이지에 접속해 주민번호와 이름을 입력하고 기존의 전자거래용 공인인증서나 휴대전화 문자메시지(SMS), 신용카드 정보 등을 쳐넣는 방법으로 본인 확인을 받아야 한다. 대신 아이핀을 한번 발급받으면 다른 인터넷 사이트에 가입할 때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할 필요가 없다."

-앞으로 어느 인터넷 사이트에서나 아이핀을 쓸 수 있나.

"인터넷 사이트의 아이핀 이용은 의무 사항(강제 조항)이 아니다. 개별 인터넷 사이트가 아이핀을 도입해야만 네티즌이 이를 이용할 수 있다. 현재는 정보통신부.충북도청.영등포구청.김포시청 등 17곳만이 아이핀으로 회원 가입을 할 수 있다. 정부는 아이핀 도입을 공공기관 전체로 확대할 예정이다."

-기존 네이버 회원이다. 이 사이트가 아이핀을 도입하면 새롭게 가입 절차를 밟아야 하나.

"기존 주민번호를 이용한 ID와 비밀번호를 그대로 써도 된다. 그러나 주민번호 노출이 우려되면 아이핀을 새로 발급받아 다시 가입하는 게 좋다. 이럴 경우 기존에 네이버에 저장된 자신의 주민번호를 삭제하도록 요청할 수 있다."

-아이핀 발급에 별도의 비용이 드나.

"개인 이용자는 비용이 들지 않는다. 발급 비용은 인터넷 업체들이 부담한다."

-다섯 가지 아이핀 중 하나만 있으면 어느 사이트든 가입할 수 있나.

"그렇다. 아이핀을 도입하는 인터넷 사이트는 다섯 가지 아이핀을 모두 사용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를 만들어야 한다."

-어린이나 해외에 체류하는 국민이 아이핀을 받으려면.

"14세 미만의 어린이는 부모 등 법정대리인이, 재외 국민은 신원보증인이 본인 확인을 해주면 아이핀을 받을 수 있다."

-외국인이다. 주민등록번호가 없는데 아이핀을 어떻게 받을 수 있나.

"법무부가 발급한 외국인등록번호가 있을 때는 아이핀을 발급받을 수 있다. 그러나 외국인등록번호가 없는 경우는 여권을 갖고 직접 발급 기관을 찾아가야 한다."

김원배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