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치와 설탕과의 관계

중앙일보

입력

수천년부터 아리스토텔레스는 달고 끈적끈적한 음식을 먹는 사람이 덜먹는 사람보다 더 많은 충치를 가지고 있음을 알았습니다.

따라서 연구가들은 그 이유가 무엇인지 찾기 시작했고, 그들은 충치가 단지 설탕 때문에 발생되는 것은 아님을 발견했습니다.

◇ 충치, 플라그라는 치태로 부터 시작

충치는 치아 위의 박테리아가 함유된 무색의 얇은막, 즉 플라그라고 하는 치태로 부터 출발합니다.

치태내의 박테리아는 설탕과 녹말을 먹고 자라면서 산을 생성하며 이것이 점차로 법랑질을 녹여서 충치를 일으킵니다.

꿀이나 과일에 포함된 모든 당분은 충치를 야기하며 빵, 과자등에서 발견되는 탄수화물의 일종인 녹말도 충치에 기여 합니다.

그러나 설탕이나 녹말이 포함된 음식을 먹지 않을 수는 없으므로 당신의 치아보호를 위하여 다음의 몇 가지 원칙을 지킬 필요가 있습니다.

1.끈적끈적하게 씹히는 음식을 피하라.
그들은 치아에 달라 붙어 치아 사이에 끼게 되므로 그런 음식을 먹은 후엔 항상 칫솔과 치실질을 하라.

2.딱딱한 사탕을 피하라.
사탕은 구강내 머물면서 치아를 설탕속에 오랫동안 목욕시킨다.

3.식사시에만 단 음식을 먹어라.
식사중에는 타액이 많아서 구강내 음식물 찌꺼기를 잘 씻어내서 치아를 보호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고 타액은 산을 중화하여 미생물을 줄일 수도 있다.

4.치즈와 같은 음식들은 실제로 치아를 보호한다.
치즈는 구강내에서 산을 중화 시키는 경향이 있다. 이는 아마도 높은 지방 함유나 칼슘이 많기 때문이 아닌가 하며 땅콩도 지방의 함유 때문에 방어 효과를 가지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