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은 칼슘 도둑? 칼슘제제는 밤에 섭취합시다!

중앙일보

입력

칼슘은 무기 물질로써 우유나 멸치 등의 식품 중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인체가 매일 많은 양을 필요로 하는 중요 성분입니다. 사람은 35세-45세 정도가 되면 뼈에서 칼슘 성분이 많이 빠져나갑니다. 특히 여성들은 월경을 통해 칼슘이 다량 손실되고 있습니다.

칼슘의 효과

칼슘을 잘 섭취하면 어린이들의 골격 형성을 촉진시켜 주며, 노인들의 경우 골다공증에 의해 뼈가 약해지거나 골절이 잘되는 현상을 예방해 주지요.

칼슘의 또 다른 효과

고혈압환자의 혈압강하작용이 있는데 실제로 평균혈압이 161(수축기)/94(확장기)인 26명의 고혈압환자에게 6개월 동안 매일 2,000mg의 칼슘을 복용시킨 결과 혈압이 154/89로 떨어진 예가 있었다고 합니다. 또한 임산부에 대한 임신중독증을 예방이 있습니다.

효과적인 칼슘의 복용 방법

칼슘을 복용할 때 이것이 우리 몸에 얼마나 효과를 나타내는가 하는 것은 그 복용 방법에 따라 달라집니다. 칼슘은 하루동안의 주기가 있어서 낮에는 축적되고 밤에는 뼈의 밖으로 빠져나가기 때문에 밤에 복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혈액 응고와 심근 수축에 칼슘이 사용되는데 혈액내의 양으로 이를 보충할 수 없으면 뼈에서 칼슘이 빠져나가 보충을 하게 됩니다.

특히 밤에는 아무 것도 먹지 않기 때문에 칼슘의 소요량을 뼈에서만 공급할 수밖에 없지요. 그러므로 칼슘제제를 취침 전에 복용하면 혈액중의 칼슘의 양이 정상화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지요.

칼슘의 1 일 권장량

칼슘의 1일 권장량(RDA)은 800mg인데 최근에는 1일 권장량(RDA)을 여성의 경우 월경 전에는 1,000mg, 월경 후에는 1,500mg으로 하자고 주장한다고 합니다. 평균적으로 볼 때 우리는 매일 1,200mg 정도의 칼슘을 복용해야 합니다. 그러나 이 정도의 양은 식사만으로는 해결되지 않으므로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칼슘이 많이 함유된 영양제가 도움이 되지요.

칼슘의 흡수를 돕는 예쁜이들

칼슘은 공복 시에 먹지 않는 것이 좋은데, 공복에 칼슘을 먹으려면 우선 우유나 요구르트 한 컵을 마시고 칼슘제제를 복용하는 게 좋습니다. 우유나 요구르트 중의 Lactose가 칼슘의 흡수를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오늘부터라도 잠자기 전에 칼슘 섭취 신경 써서 단단한 통뼈로 힘차게 삽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