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대 이후의 비만에 관하여

중앙일보

입력

Q : 안녕하세요 선생님. 저는 30대 초반의 미혼 여성입니다. 어디선가 들은 이야기인데요. 여성들은 30대 이후에 갑자기 살이 찌고, 또 한 번 찐 살은 빠지지 않는다고 들었습니다. 이 말이 사실인가요 ? 최근 왠지 허리가 두꺼워지는 것 같은 느낌이 들어 은근히 걱정이 되네요. 체형을 유지하기 위한 조언을 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A : 우선 흔히 남녀를 막론하고 30대 이후에 살이 갑자기 찌는 것으로 느껴지기 쉽습니다. 이유는 20대에 비해 30대에 들어서면 몸의 전반적인 대사활동이 떨어지기 때문에 이전과 같은 양의 식사량을 하면 다 못쓴 에너지가 지방으로 몸에 축적되므로 당연히 살이찝니다. 30대엔 남녀를 막론하고 "이전보다 적게 벅는데 살이 찐다"는 이야기를 많이 하시는 이유도 바로 이때문입니다.

다음으로 Milky씨께서 최근 허리가 두꺼워 지는 느낌이 들어 걱정이라고 하신 질문에 대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나이가 들면 지방분포가 젊을 때와 달라져 지방이 몸의 중심부(=배주위)로 모입니다.사우나에서 할머니들 체형을 살펴 보시면 얼글이나 팔다리에는 살이 하나도 없는 분도 배는 나와있는 사실을 발견하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나이가 들어서도 아름다운 체형을 유지하시기 위해선 꾸준한 운동을 사하시는게 최선입니다.
운동을 하시면 몸무게는 별 변화 없이 탄력있고 아름다운 체형을 갖게 됩니다.
Milky씨도 하기쉽고 재미있는 운동종목을 선택하셔서 ''한번에 30분 이상''씩 최소한 ''1주일에 3회이상'' 하시는 것을 생활화 하시면 나이가 들어도 20대의 아름다운 몸매를 유지하실 수 있습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