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갑자기 귀가 아파요

중앙일보

입력

Q : 갑자기 귀속에서 따끔따끔거리면서 아픕니다. 지속적으로 아픈게 아니라 첫날에는 잠깐 아프고 말았는데 그 다음날에는 뛰엄뛰엄 아픕니다. 이렇게 아픈게 지속적이지는 않지만 걱정이 되어서 글을 올립니다. 아무것도 아니 그냥 일시적인 것일까요?

A : 귀의 통증 즉 이통을 유발하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외이도나 중이(가운데)귀의 이상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외이도의 병변은 외이도에 외상을 주거나(귀지를 파려고 면봉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때는 분비물이 대부분 동반됩니다. 중이의 이상인 경우는 일반적으로 중이염(급성)이 가장 많습니다. 그러나 환자의 경우 가끔씩 느끼며, 통증을 계속적으로 동반하지 않고 청력이나 분비물이 없는 것으로 보면 위와같은 원인이 아닐 가능성이 많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대부분 귀속을 지나는 신경이 자극을 받을 때 발생되는 이통으로 특별한 치료나 검사가 필요 없습니다. 예를 들어 심한 편도선염이나 후두염 등을 앓게되면 귀의 통증을 느끼는 경우입니다.

혹시 매우 드문 경우 귀속이나 밑의 깊숙한 부위의 종양이나 병변으로 발생되는 경우가 있어 정밀한 검사가 필요할 수도 있기 때문에 계속 반복되는 이통이나 귀 주위의 신경 이상(청력 저하, 어지러움, 안면마비, 혀의 감각이상등)이 발생하면 즉시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A : 귀가 아픈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읍니다. 만일 귀바퀴를 잡아 당기거나 만져서 통증이 더 심해지면 급성 외이도염 혹은 외이도에 생긴 종기를 생각할 수 있읍니다. 이 경우에는 귀에서 분비물이 묻어 나올 수 있습니다. 특히 귀지를 파내거나 귀를 후빈 후 통증이 발생하였으면 외이도에 상처가 생기고 급성 염증 (급성 외이도염)이 발생하였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귀가 막힌 듯한 느낌(귀폐쇄감)과 통증이 같이 있으면 귀지가 차서 외이도를 막고 있거나 혹은 급성 중이염이 발생하였을 가능성도 있읍니다. 과거에 자주 귀에서 농이나 분비물이 나왔으며 이번에 귀통증과 함께 고름과 같은 분비물이 증가하였고 청력도 떨어져 있다면 만성중이염의 악화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외에 목감기에 걸려서 급성 편도선염, 급성 인두염이 생겨서도 귀가 아프게 느껴질 수 있으나 이 경우에는 열도 나고 목도 많이 아픕니다. 그외 턱관절의 이상에 의해서도 귀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말씀드린대로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귀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정확한 원인과 상태를 알기 위해서는 이비인후과 전문의의 진찰을 받아 보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자문:전문클리닉 귀,코,인후센터 여상원 교수>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