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규칙한 월경

중앙일보

입력

Q : 저는22살인데 월경 주기가 불규칙하고 생리양이 너무적어요 그리고 월경이 시작될때 1주나2주일 부터 가슴이 몹시 아파요. 생리통도 심하구요,생리통이 있을때 양쪽 골반 있는데가 찌르는듯한 통증이있어요.어떻게 해야 하나요?알려주세요

A : 안녕하십니까?
질문 잘 보았습니다. 정상 월경주기는 약 21-39일입니다. 만약 월경주기가 불규칙하고 생리양이 적은 경우는 다낭성 난소증후군을 의심해 볼수 있습니다.
이 것은 난소에 매 월경주기 마다 작은 난포들이 많이 생기는 것으로 남성호르몬이 상승되어 일어납니다. 이로인해 비만이나 다모증, 불임등이 생길수 있으며 월경불순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이 경우 검사로는 호르몬검사와 초음파 검사를 해보아야 합니다. 그냥 방치시 자궁내막 증식증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호르몬약제를 사용하여 월경을 규칙적으로 만들어 주어야 하며 호르몬 균형도 맞추어 주는 것이 좋으리라고 생각됩니다.

또한 월경전 유방통이 있는 것은 월경전 증후군이 있는 경우에 있을 수 있습니다. 월경전 증후군은 배란후부터 월경때까지 특별한 신체적이상이 없이 호르몬이나 신체내 생리적 물질의 장애로 인해 신체적(두통,부종,유방통등..),정신적(우울,의욕상실등...)으로 약 150가지의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하며 진단방법으로는 월경일기를 작성하여 하며 치료로서는 개인적으로는 식사요법이나 운동요법을 시행해야하며 이것으로 만족 할만한 증상의 개선이 없을시에는 병원에서 약물요법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질문하신 분의 경우도 유방에 어떠한 질환보다는 이러한 월경전 증후군에 의한 것일 가능성이 많은 것 같습니다.

생리통의 원인은 신체내에서 만들어지는 통증유발 물질로 인한경우와 신체적 이상 즉 혹이나 자궁내막증으로 인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는 진통제로 1차적으로 조절을 해봐야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 하고 계속되며는 호르몬 약제를 사용해보거나 자궁내막증에 대한 검사(혈액,초음파검사, 복강경검사)를 시행하여 신체적 이상을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많은 여성들은 과거에 이러한 증상을 참고 지내왔으나 이로인해 결혼후의 나이에서 많은 여성질환이 악화되있는 상태로 병원에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앞으로는 조기진단과 치료로서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더 궁금하신것이 있으시면 다시 질문 주십시요.

<가톨릭대학교강남성모병원 산부인과 정기욱 선생님 자문>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