혀를 왜 내밀죠?

중앙일보

입력

Q : 안녕하세요..
궁금한것이 있어 글을 올립니다. 저희 언니가 한달전에 둘째 아기를 낳았는데, 신생아가 계속 혀를 내밀어 병원에 가니, (저능아)검사를 해보라고 하더군요.. 저희 언니는 출산전이나, 출산 후에도 기형아 검사를 해봤는데 이상은 없었구요. 이 검사는 혹시 모를 가능성에 대해 정밀검사를 하는 거라구 하더라구요
제 주위사람이나 병원에서도 엄마 배속에서 부터 있을 수 있는 습관일 수도 있다고 하는데 아무래도 걱정이 되서 이렇게 문의 드립니다. 신생아기가 혀를 내밀고 있는 것이 어떤이유 때문인지, 정말 기형아 일 수도 있다면 치료는 가능한건지 연락부탁드립니다.. 아참 한가지 더! 신생아기가 가끔 잘때 눈이 돌아 갑니다. 이것도 궁금합니다. 외형상으로는 아무 이상이 없다고 해요..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A : 한달된 아기가 자주 혀를 내밀면 우선, 정상인 경우가 제일 많고, 갑상선기능 저하증인 경우가 아주 드물게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저하증은 출생 직후 대부분 병원에서 선천성 대사이상검사라고 해서 검사를 하는데, 이아기도 했는지 확인하시고 안했으면 갑상선 검사만 해보세요. 이것이 정상이면 걱정안도 됩니다.
소아과 전문의 선생님께 예방접종때 보여서 다른 이상은 없는지 확인하세요
눈은 아직 촛점을 맞추지 못하기 때문에 잘 때 조금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것도 정상입니다.

감사합니다.

<어린이 병원 미숙아,신생아클리닉 배종우교수님>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