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운이 없고 어지러워요

중앙일보

입력

Q : 증상이 나타난 것은 약 2년 전 입니다.
갑자기 심장이 뛰기 시작하며 온 몸의 맥이 다 빠져나간듯한 상태가 되어 몸살약을 복용하였으나 증세가 호전되지 않아 약국에 가서 혈압을 재었더니 저혈압이라고 하더군요

며칠 안정을 취하고 나서 정상으로 돌아와 별 신경을 쓰지 않았습니다. 그뒤 1년후 똑같은 증세를 보이더니 올해들어 5-6회 정도 그런 증세가 나타났습니다. 머리가 약간 흔들리는 듯한 느낌도 들고 하루나 이틀은 꼬박 잠을 자게되며 증세가 2-3일 정도 지속됩니다.

가장 최근에는 머리도 마치 연탄가스 마셨을 때와 비슷하게 묵직함을 느꼈으며 주변이 도는듯한 느낌도 들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150/102인 고혈압이라고 하더군요.

특별히 고통을 호소할만한 증세도 아니고 해서 병원에 가질 않았습니다만 스트레스성 이라고 하기엔 별달리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것도 없고 해서 조심스럽게 상담해 봅니다. 도움 부탁드립니다.

A : 흔히 기력이 없다고 하시는 분들이 이러한 증상을 호소하면 괴로와하는 경우를 많이 봅니다.
현재의 증상으로서는 무슨 문제로 인해 그렇다는 확답을 드리기가 애매합니다.

혈압은 사람의 컨디션에 따라 달라집니다. 따라서 자신의 혈압이라고 말할 수 있는 기준은 안정상태에서 3회정도 반복하여 측정한 값을 자기 혈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 저혈압이라면 그 혈압에 적응할 수 있도록 신체리듬을 맞추시는 것이필요합니다. 그리고 고혈압이라고 하셨는데 이 부분은 좀 더 구체적인 측정과 검사를 해야 그런 진단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일단은 내과 특히 순환기내과의 진료를 받아보시길 권유드립니다. 그리고 어지럼증이 있으시면 이비인후과 신경과의 진료도 같이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스트레스와 관련지어 보면 충분히 그럴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지 않으신다고 하셨는데 특별히 생각나는 스트레스가 없다고 여기시면 생활패턴에 변화를 줘보는 것이 어떨가요?
만약에 운동을 안하고 계신다면 운동을 해보거나 다른 취미생활을 시도해보시거나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