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파선이 자주 부어요

중앙일보

입력

Q : 저는 4년전 목부위에 종양이 생겨
수술을 받았던 적이 있습니다. 당시 갑자기 근육통처럼 목통증이 오면서 열감(최고39도)이 있고 작은massa(특히 턱밑부분에는 큰massa가 만져짐)들이 있었는데 수술은 큰덩어리(2cm정도)만 제거하였습니다. 그때 임파선양성종양으로 진단받았습니다. 그후 가끔씩 피곤하다싶으면 작은 massa들이 만져졌으며 수술한 부위 바로 옆부분에 다시 massa가 나타났습니다. 특별히 통증, 열이 없고 덩어리가 없어지곤해서 그냥 무시하고 지냈는데 이틀전부터 턱밑부분에 massa가 더 커졌고 만지면 통증이 느껴졌습니다. 열감이나 피곤한 증상은 없습니다.
걱정이 되어서 우선 선생님께 문의드립니다.

A : 4년전 양성 종양이라고 제거하셨다고 하는데,임파선의 경우는 양성 종양이라는 말을 잘 쓰지 않아서 담당 선생님께서 환자분의 이해를 돕고 큰 병이 아니라는 뜻으로 그렇게 설명하신 것은 아닌가 여겨집니다.

일단 갑자기 커지고 압통이 있는 (만지면 아픈) 경우는 대부분 염증성 원인인 경우가 많으니 큰 걱정을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예를 들면 결핵이거나, 목감기, 치주염등에 연관되어 생긴 경우입니다.

지금 상태로서는 병원을 방문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다니시던 병원에 기록이 있을테니 그 병원을 이용하시던지 아니면 자문하신 구로병원의 정희진 선생님을 방문하시는 것도 괞챦습니다.

<고대 구로병원 감염내과 정희진 교수 자문>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