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PPING] 알뜰 쇼핑 도우미 온라인 커뮤니티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11면

싸이마켓.옥션 등 온라인 쇼핑몰뿐 아니라 오프라인의 매장의 '온라인 커뮤니티'를 활용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이씨가 회원으로 가입한 오피스닷컴은 4월 롯데백화점이 외부의 포털사이트에 만든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

롯데는 3월 부산점(커뮤니티명 : 패션홀릭), 서울 본점(오피스닷컴), 전주점(키사모) 등 전국 5개 점에 커뮤니티 사이트를 만들었다.

각종 상품.행사 정보를 제공하면서 지역별 특성을 살린 생활정보를 올린다. 예를 들어 서울 본점은 직장인이 많은 점을 고려해 직장인의 눈길을 끌 수 있는 코너를, 아이를 키우는 젊은 주부가 많은 전주점은 육아관련 정보와 이벤트 등에 집중한다.

이 회사 서창석 CRM(고객관계관리) 팀장은 "커뮤니티 오픈 3개월 만에 회원이 1만여 명이 됐다"며 "앞으로 영화시사회와 맥주파티 초대 등 온.오프라인 연계를 통한 다양한 이벤트도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지난달 문을 연 온라인 쇼핑몰 싸이마켓(market.cyworld.com)도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한 쇼핑몰. 싸이마켓은 나를 잘 아는 이른바 '일촌'이 상품을 추천해 주고 '쇼핑생활백서' 등 상품정보를 나눌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한다.

온라인 쇼핑몰 옥션(www.auction.co.kr)은 최근 사이트 내의 패션 커뮤니티 샌시(sancy.auction.co.kr)에 판매자 블로그숍인 '얼짱샵'을 열었다. 제품사진과 쇼핑 정보 등을 볼수 있다.

염태정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