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금 뿌리는 복지를 안 한다고 ‘무능한 도시’ ‘무능한 시장’이 아니다. 오히려 유혹을 이겨낸 것이다. 일부 지자체의 현금성 복지가 뜨거운 감자인 만큼 이제 불편한 진실에 대해 터놓고 얘기해야 한다.”
복지대타협특위 준비위원장 맡아 #“이재명 청년배당 기초단체에 부담 #지역 맞춤형 사업 기회 사라져”
염태영 수원시장은 “지금이 선심성 현금 복지를 바로잡을 마지막 기회”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염 시장은 이달 발족할 예정인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산하 복지대타협특별위원회 준비위원장을 맡고 있다. 226개 시·군·구가 참여한다. 지난해 기준으로 지자체의 현금성 복지는 2200억원으로 추정된다. 염 시장은 “전국의 현금성 복지 정책을 전수 조사하고, 효과를 분석한 다음 전국 확대 또는 폐지를 건의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지난달 31일과 이달 2일 인터뷰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 복지대타협기구를 만든 계기는.
- “지난 2월 중앙일보에 실린 정원오 서울 성동구청장 인터뷰 기사를 읽고, ‘이대로 가면 모두 무너진다’는 인식을 공유했다. 이후 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총회에서 특위 설치를 제안했고 만장일치로 가결됐다.”
- 지금이 왜 마지막인가.
- “지방자치법이 개정돼 국세와 지방세 비율이 8:2에서 7:3으로 바뀌어 내년에 지자체에 8조원대의 신규 재원이 생긴다. 이러면 광역단체가 또 현금성 복지 유혹에 빠질 수 있다.”
- 이재명 경기지사의 ‘청년배당’에 대해 비판적인데.
- “광역단체 복지사업에 기초단체가 비용을 부담(매칭)해야 한다. 경기도가 70%, 시·군이 30% 댄다. 이런 구조에서 지역 특성에 맞는 맞춤형 사업을 펼칠 기회가 사라진다.”
- 지자체장들이 공감하나.
- “90% 이상의 단체장이 뜻을 같이한다. 기초단체의 평균 재정자립도는 26%다. 자체 재원으로 인건비조차 해결하지 못하는 곳이 절반이다. 그런데 사회복지 예산 비중은 55.1%에 이른다.”
- 부유한 지자체는 동의하지 않을 수 있다.
- “일부에선 불편한 내색을 한다. 하지만 기초단체 차원에서 가이드라인을 만들자는 취지니까 거절하기 어려울 것이다. 중앙정부에 법제화를 제안해 지자체가 가이드라인을 따르지 않으면 재정지원 삭감 같은 제재를 받게 할 것이다. 현금 수당을 뿌리는 지자체 인근 타 지자체 주민의 상대적 박탈감이 심각하다.”
시민운동가 출신의 염 시장은 2010년부터 3연임을 해 이번이 마지막 임기다.
“수원시는 재정 사정이 나쁘지 않다. 그렇다고 해서 하지 말 것을 해서는 안 된다. 물론 복지정책은 확대돼야 한다. 중앙정부가 현금 복지를 제공하고, 기초단체는 서비스 질을 높이고 인프라를 촘촘하게 다지는 질서 있는 복지를 해야 한다.”
수원=이상재 기자 lee.sangjai@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