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가 일부 매장에서 시범적으로 사용하던 종이 빨대를 26일부터 전국 매장에 확대 도입한다. 그러나 매장별로 플라스틱 빨대가 남아있는 경우 재고를 소진한 후 종이 빨대를 사용하게 된다.
스타벅스는 올해 9월 서울과 부산·제주 등 100개 매장에 흰색과 초록색 두 종류의 종이 빨대를 시범 도입했다. 2개월간 시범 운영 결과 흰색 종이 빨대가 더 위생적으로 보인다는 고객 의견에 따라 흰색으로 결정했다. 또 내외부를 친환경 콩기름으로 코팅해 내구성을 보완했다.
아이스아메리카노나 아이스라테 등 얼음이 들어간 음료에는 '빨대 없는 뚜껑'을 도입해 빨대 사용을 줄여나가고 크림을 얹은 음료에만 종이 빨대를 적용한다.
스타벅스는 "매장에 비치해 고객이 자유롭게 가져갈 수 있던 빨대와 스틱 등 일회용품을 모두 회수하고 고객이 요청할 때만 제공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음료를 젓는 데 쓰는 플라스틱 스틱은 나무 소재로 바꾼다. 또 음료를 9잔 이상 구매하는 경우 일회용 포장 비닐에 담아주던 것을 다회용 가방으로 변경한다.
스타벅스는 "늦어도 연내에는 모든 매장에서 종이 빨대를 사용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한 해 동안 국내 스타벅스에서 사용한 플라스틱 빨대는 1억8000개로 길이로 따지면 지구 한 바퀴에 육박하는 3만7800km이며 무게로는 126t에 달한다.
홍수민 기자 sumin@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