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적이쑥] 교과서 미리 읽고 문제유형 익히자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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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홍은동 명지고 1학년 학생들이 학교에서 자체 개발한 교재로 국어 수업을 하고 있다. [중앙포토]

지금 예비 고1 학생과 학부모들은 어리둥절할 것이다. 고등학교 입학이라는 새로운 상황에다 대학입시라는 난관에 봉착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하기 때문이다. 만일 슬기로운 대처 방안을 마련하고 이를 실천하지 않는다면 3년 내내 오리무중 속을 헤맬 것이다.

고교라 해서 국어 과목의 학습 환경이나 상황이 크게 변하는 것은 아니다. 중학생을 우물 안 개구리라고 한다면 고등학생 역시 우물 안 개구리라는 점은 변화가 없다. 다만 그 우물의 크기가 더 커지고 깊어졌다는 점만 다르다. 우물 안 개구리가 바깥세상을 쳐다보면서 우물을 탈출할 꿈만 꾼다면 그가 탈출할 가능성은 0%다. 탈출하기를 원한다면 우선 자신이 빠진 국어라는 우물 속 상황을 낱낱이 파악해야 한다. 벽을 이루는 돌이나 흙은 어떤 성분인지, 돌 사이의 틈은 어떤지 등등…. 그래야 그 개구리는 벽을 타고 바깥세상으로 탈출할 가능성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내신 대비 학습 방법=고교 내신 평가의 정기고사 객관식 문제는 주로 대입 수능 언어영역 시험 문제와 유사하고, 서술형 논술형 문제는 각 대학 논술 시험 문제와 비슷하다. 따라서 먼저 언어 영역 기출 문제와 논술 기출 문제 유형에 익숙해져야 한다. 즉 내신 공부로 언어영역과 논술의 기초를 마련할 수 있다.

① 수능 언어영역 기출 문제 유형을 익히자. 문제 유형에 익숙해지도록 질문 방식에 주의하며 지난해 문제를 풀어본다. 그리고 지문의 특성 또한 익숙해지도록 해야 한다. 언어영역 지문의 구성이나 형식은 국어과 정기고사 지문과 유사하다. 나아가 이는 논술시험에서 학생들이 작성하는 논술문의 구성과도 연관된다.

② 교과서를 미리 읽어 보자.국어 교과서와 국어생활 교과서 내용을 선행해서 알아두어야 한다. 그럴 때 수업 시간의 이해도가 높을 것이고, 효율적인 학습 효과가 나타날 것이다. 과외를 통해 국어 교과서를 학습하거나 국어 참고서를 미리 보거나 학원의 국어 선행 학습 프로그램을 따라가는 것은 다소 위험하다. 다닐 학교의 국어 교사의 수업 스타일에 익숙해지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

③수행평가에 미리미리 대비하자.국어 과목 수행평가는 학교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대체로 수업 태도, 과제물 제시 여부, 쪽지 시험 등이다. 이는 예고된 상태로 평가하기 때문에 관심만 기울이면 대비가 충분하다. 정기고사 기간에 임박해 실시되기 때문에 미리미리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 국어 학습의 비책=국어 교과의 학습 범위는 무한하다. 물론 내신평가의 경우 교과서로 한정되나 언어영역이나 논술과 구술면접 시험 대비는 범위가 없다. 그러므로 쌓아가는 학습을 하고 좋은 성적을 얻으려면 무작정 공부만 해서는 안 된다. 적절한 글읽기를 포함하는 자신만의 프로그램을 운영해야 한다.

① 국어 학습 노트를 만들자. 범위가 없이 무한정한 국어 학습을 위해서는 고교 시절 학습한 내용을 정리해 두는 노트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 글쓰기, 지문 이해하기, 맞춤법, 문학 작품 감상하기 등을 열심히 해도 이를 모두 기억할 수는 없으므로 학습하는 대로 그 내용을 정리하는 습관을 기를 필요가 있다. 정리해둔 내용을 반복해서 학습할 때 내신 성적뿐만 아니라 언어영역 성적이나 논술 능력이 향상될 것이다.

②신문보다 주간지를 많이 읽자. 국어 성적 향상을 위해 필수적인 것이 글읽기다. 지문 이해력과 지문 이해 속도 향상을 위해 흔히 신문 읽기를 권한다. 그러나 신문은 담고 있는 정보량이 너무 많아 읽어도 정리하기가 곤란하고 부담만 줄 수 있다. 따라서 신문보다는 주간지가 효율적일 수 있다. 매일 읽어야 하는 신문보다는 일주일 단위로 출간되는 주간지 읽기를 통해 여유 있게 상식과 지문 이해 능력을 기를 수 있다.

◆ 학부모가 도와주려면=다른 과목과 달리 국어 과목 학습은 학부모가 관여할 여지가 많다. 학부모의 적절한 관리는 어느 과목보다 국어 학습 능력 증진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정낙식 용산고 교사

① 매일 읽을 만한 신문기사를 오려 붙인 노트를 만들어 아이에게 읽도록 하고 이에 대해 대화를 나눠 보도록 하자. 아이의 상식 증진이나 대화 능력 향상, 세상을 보는 시각 형성에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다. 연간 독서목록을 작성하고 실천토록 지도하자. 이를 단순하게 아이에게 제시하지만 말고 아이와 함께 월별.주별로 구체적인 글읽기 계획을 세우고 함께 읽어나가도록 하자.

② 국어 학습에 대해 아이와 대화를 나누자.평소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정기고사 국어 시험날, 수행평가 내용 등 평소 아이의 국어 학습에 관한 정보를 공유토록 하자. 부모가 이를 미리 알고 있다면 아이도 국어 학습에 관해 부모와 이야기할 준비를 할 것이다.

정낙식 용산고 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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