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업「합리화」지정 검토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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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02면

정부는 과도한 부채와 임금인상압력으로 경영난이 가중되고 있는 조선업계의 경영쇄신및 대외경쟁력 강화를 위해 부채상환기간 연장, 이자 대폭감면등 조선공업에 대한 합리화 계획을 수립, 지원할 방침이다.
나웅배상공부장관도 25일 조선공업육성을 위한 합리화조치의 필요성을 밝히고 대우조선등 조선업계의 노사분규가 끝나는 대로 관계부처와 협의, 조선공업이 경쟁력을 갖출수있도록하는 합리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상공부관계자는 이미 합리화계획에 대한 검토가 시작됐다고 밝히고 그러나 이 합리화계획이 공업발전법상의 합리화 지정이 될지 여부는 결정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상공부가 구상중인 합리화계획의 구체적내용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으나 우리 조선업계가 과도한 부채로 재무구조가 취약하다는데 근본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고 자기자본 확대를 위한 공정거래법상 대기업의 상호출자 규제완화, 부실업체인수의 경우 조감법상취득세·법인세 감면조치, 그리고 부채상환 기간연장, 이자감면등을 골자로한 내용등이 포함될 것으로 알려졌다.
또 국내 조선업계가 경쟁국인 일본에 비해 생산성이 30%나 떨어진다는점을 감안, 경쟁력보완을 위한 자동화, 설계능력제고등자체경쟁력 강화를 적극유도하고 이에 필요한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현대·대우·삼성·조공등 수출선 4대사의 재무구조는 86년말현재 자기자본 7천9백54억원에 부채총계는 3조4천9백77억원에 달해 부채비율이 4백39%에 이르고 있으며 과다한 부채에 따른 이자지급부담으로 8백21억원의 당기손실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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