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부 70% MSG 조미료 사용…한국워킹맘연구소 MSG인식 조사 결과

온라인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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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워킹맘연구소(소장 이수연)가 설문조사 전문기관 ‘마켓포커스’에 의뢰해 MSG(향미증진제)에 대한 기혼여성들의 인식도를 조사한 결과, 10명 중 7명은 실제 요리 시 MSG를 1번 이상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인식도 조사는 전국 16개 시도 25~54세 기혼 여성 1,000명을 대상으로 3년 만에 실시됐는데, 10명 중 8명이 조미료 제품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10명 중 7명은 실제 요리 시 1번 이상 사용하고, “과거 대비 인식의 변화가 있다”는 응답자 중 무려 93%가 “MSG는 가끔 적당량은 사용해도 괜찮다”고 답하는 등 부정적 인식이 많이 완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참고로 2013년 추석을 앞두고 기혼 여성들의 요리 애로사항과 조미료 사용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기 위해 실시된 설문조사에서는, 많은 주부들이 “바쁜 일상에서의 요리 부담을 줄여주는 MSG가 필요하다”고 느끼지만, “주변의 부정적인 인식·분위기가 마음에 걸려 조미료 사용을 기피한다”(64%)고 응답한 바 있다.

그러나 이번 조사 결과, 3년 전에 비해 “MSG는 몸에 좋지 않다”는 응답이 80%에서 61%로, “우리 사회는 MSG 사용하는 사람을 부정적으로 생각한다”는 응답이 71%에서 62%로 감소했다. 주변의 부정적인 인식·분위기가 마음에 걸려 조미료 사용을 기피하는 분위기 역시 3년 전 64%에서 50%로 다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실제 조미료 제품을 보유하고 있는 응답자(80%)의 대다수(90%)는 제품에 MSG가 포함되었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었으며, “요리시 10번 중 MSG 조미료를 1번 이상 사용한다”고 응답한 비율은 71%였으며, “6번 이상 사용한다”는 응답 역시 19%에 달했다.

또한 응답자 10명 중 8명은 MSG 조미료를 사용하면 “요리의 감칠맛을 더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답했으며, 7명은 “요리시간 절약 등의 편리함을 줄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답하는 등 MSG 조미료를 식사 준비에 도움을 주는 대표적인 수단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이번 조사를 주관한 한국워킹맘연구소 이수연 소장은 "이번 조사를 통해 MSG에 선입견과 부정적인식이 지난 3년간 눈에 띄게 변화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합리적인 정보의 유통이 더욱 활발해지고, 보다 우호적인 사회적 분위기가 형성돼, 주부들이 죄책감과 요리에 대한 부담 없이 육아와 가사, 사회생활을 보다 수월하게 해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 밖에 MSG에 대한 추가 정보에 대한 질문에 있어서는 “사탕수수 등 자연물질을 발효하여 만들었다”는 정보를 10명 중 8명이, ‘국내 식약처, 미국 FDA, 유엔 식품첨가물 전문위원회 등 전 세계에서 안전성을 인증받은 제품’이라는 정보를 6명이 들어본 적이 있다고 답했다.

또한 전체 응답자 중 73%의 응답자는 ‘새롭고 다양한 식단 제공’의 어려움을 호소했으며, 절반이 넘는 응답자가 ‘요리 시간이 오래 걸려 힘이 들고(51%)’, ‘간을 맞추는 등 맛을 내기가 어렵다(53%)’고 답하는 등 여전히 워킹맘이나 전업 주부들에게 요리에 대한 부담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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