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15분씩 꾸준히…군살을 없앤다|주부들에 알맞는 릴렉스 체조|사회체육센터 김윤규씨 고안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7면

<체조순서>
①기지개켜기
②등뼈펴기
③허리펴기
④다리뻗치기
⑤다리늘리기
⑥배근육운동
⑦몸통틀기
⑧척추펴기
⑨몸통흔들기
⑩몸통상하운동
⑪①②번 반복
이렇다할 자극이 없는 생활을 하고있는 가정주부들에게 무덥고 땀 흐르는 한여름은 자칫 몸과 마음의 컨디션 부조로 무력감에 빠지기 쉬운 계절이다.
하루 다만 15분씩이라도 온몸의 근육과 2백80개의 관절을 골고루 움직이게 하고 부드럽게 펴주는 체조를 하면 몸도 마음도 한결 가벼워진다. 평소 운동을 하지 않던 가정주부들도 무리없이 해낼 수 있는 릴랙스 체조를 한국사회체육센터 김윤규국장이 소개한다.
김국장이 소개하는10개의 체조는 주부들이 일상생활에서는 거의 사용하지 않아 군살이 붙기 쉬운 아랫배 ·엉덩이·허벅지와 척추부분을 집중적으로 운동토록 고안된 것이다.
①기지개 켜기=방에 무릎을 대고 히프를 위로 높이 들고 양손은 앞으로 가능한한 멀리 뻗쳐 받치고 등을 쭉 펴고 기지개를 켠다. 15분을 버틴다.
②등뼈펴기=방바닥에 엎드려 양손바닥은 자연스레 바닥에 대고 고개를 가능한한 많이 뒤로 젖혀 15초를 견딘다.
③허리펴기=엎드린 채로 무릎아래 양폭다리를 위로 젖힌다. 양팔은 바닥에 세운후 상체를 들어올려 자연스레 위아래로 상체를 20회 이상 움직인다.
④다리 뻗치기=방바닥에 앉아 두팔은 자연스레 뒤로 내려 손바닥을 바닥에 대고 오른쪽 다리를 가능한한 높이 들었다 내린다. 20번을 하고 다시 왼쪽다리를 20번 반복한다.
⑤다리 늘리기=방바닥에 오른쪽으로 모로 누워 오른팔로 머리를 괸후 왼쪽다리를 가능한한 높이 들어올린다. 20회를 반복하고 방향을 바꾼다.
⑥배근육운동=앉은 채로 무릎을 세운후 양팔을 무릎 위에 대고 그대로 바닥에 누웠다 일어난다. 30번 반복.
⑦몸통틀기=방바닥에 양팔을 몸통과 직각되게 펴고 누워 오른쪽 다리를 왼쪽 손끝에 닿도록 뻗친다. 이때 시선은 오른쪽 팔끝을 본다. 좌우20번 반복한다.
⑧척추펴기=방바닥에 엎드린후 양쪽 팔은 자연스레 몸통에 붙인채 얼굴과 가슴을 가능한한 많이 들어올린다. 20번 반복한다.
⑨몸통흔들기=방바닥에 앉아 두발은 앞으로 가지런히 뻗고 양손은 몸통에 붙인채 팔굽 아래는 직각으로 뻗은후 트위스트하듯 몸통을 오른쪽 왼쪽으로 튼다. 3분 이상.
⑩몸퉁 상하운동=방바닥에 무릎아래를 대고 양팔을 세워 몸전체를 반쯤 세운후 몸통을 위아래로 20회 이상 들어올렸다 내린다. 등·배·척추를 강하게 한다.
①②번은 준비운동, 정리운동에 해당하므로 다시 한번 끝에 반복한후 운동이 익숙해지면 시간을 늘린다.
운동 후에는 잠시 휴식후 미지근한 물로 목욕을 하면 상쾌해진다. 체조를 할때 평소자신이 좋아하는 음악을 틀어놓으면 한결 즐겁다. <박금옥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