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경영 신시장 개척하다] 1대 1 고객 맞춤형 자산관리·자산배분 강점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7면

기사 이미지

‘프리미어 멀티랩’은 1:1 맞춤형 투자일임 상품으로 고객의 특성에 맞는 전략적 자산관리와 자산배분이 강점이다. 다양한 자산군과 투자수단을 활용해 운용하기 때문에 체계적 자산관리와 시장 여건 변화에 따른 단기 전술적 대응이 가능하다. [사진 미래에셋증권]

미래에셋증권의 종합자산관리형 랩어카운트 ‘프리미어 멀티랩’은 증권사 지점의 자산관리사가 전담 고객별로 투자 목적과 투자 성향을 반영해 운용하는 1:1 맞춤형 투자일임 상품이다. 고객 특성에 맞는 전략적 자산관리와 자산배분이 강점이다. 투자 환경뿐 아니라 고객 특성의 변화까지 감안해 기존 투자 대상을 변경해주거나 같은 투자 대상이라도 비중을 변경해줘 고객의 포트폴리오가 효과적으로 운용되도록 한다.

미래에셋증권

미래에셋증권은 계좌 운용 성과를 직원평가와 보상에 반영한다. 고객 성과와 직원평가 연계제도는 자산관리사가 단기 성과에 치중하기보다 글로벌 자산배분을 통한 장기적 고객 성과를 달성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프리미어 멀티랩은 자산군과 투자 수단(vehicle) 면에서 다양성을 기하고 있다. 다양한 자산군과 투자 수단을 활용해 운용되기 때문에 체계적 자산관리가 가능하고 시장 여건 변화에 따른 단기 전술적 대응 역시 효과적으로 이뤄질 수 있다.

미래에셋증권은 매월 자산배분위원회를 개최해 글로벌자산배분 전략과 고객의 투자위험 성향에 따라 고수익, 중수익, 안정 추구형의 포트폴리오를 제공한다. 자산배분과정은 ‘자산군별 전망→자산배분 결정→상품 선택과 운용→성과 평가’의 4단계로 체계화됐다. 포트폴리오 내 투자상품은 일정 규모 이상의 전체 공모상품에 대한 정량평가를 매월 실시해 상위 30% 상품으로 포트폴리오 유니버스를 선정한다. 그리고 유니버스 내 상품 간 최종 비교 분석을 통해 우수 상품을 선별해 최종 포트폴리오를 구성한다. 포트폴리오 제공과 더불어 시장 전망에 적합한 추천상품과 추천상품 중 추천강도가 가장 높은 핵심추천상품도 제공한다. 자산관리사는 이를 참고해 고객의 투자성향과 특성에 따라 프리미어 멀티랩을 체계적이고 합리적으로 운용한다.

미래에셋증권은 고객 포트폴리오의 안정적 운용도 중요시한다. 이를 위해 미래에셋증권 프리미어 멀티랩은 위험 관리를 다각적으로 진행한다. ‘금융상품별 투자비율 모니터링’ 제도가 대표적인데, 고객 자산 운용 시 단일 상품의 투자 가능한 비율을 제한해 특정 자산에 과도하게 투자되는 것을 사전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

김승수 객원기자 kim.seungsoo@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