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조작 의혹' 폴크스바겐코리아 박동훈 전 사장 소환조사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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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동훈(르노삼성자동차 사장) [중앙포토]

아우디폴크스바겐코리아(AVK)의 배출가스 조작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박동훈(64) 전 AVK 사장(현 르노삼성자동차 사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5일 소환조사했다. 박 전 사장은 폴크스바겐의 한국법인이 세워진 2005년부터 2013년 8월까지 대표를 지냈다.

서울중앙지검 형사5부(부장 최기식)는 박 전 사장을 상대로 AVK가 ‘유로 5’ 환경기준을 적용해 국내에 판매한 디젤차량의 배출가스 소프트웨어 조작에 관여했는지 등을 조사했다. 또 배출가스·연비 등 성능 시험서를 조작하고 미인증 부품 차량을 판매하는 과정에서 독일 본사 차원의 지시가 있었는지도 추궁했다.

박 전 대표는 이날 검찰에 출석하면서 ‘독일 본사에서 사전 지시를 받았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없었다”고 답변했다. 시험 성적서 조작 의혹에 대해서도 “몰랐다”고 말했다.

검찰은 AVK가 2010년 8월부터 지난해 2월까지 배출가스와 연비, 소음 인증을 통과하기 위해 총 139건의 시험 성적서를 위조한 것으로 잠정 결론 내렸다. ‘유로 5’ 기준이 적용된 골프 2.0GTD 등 26개 차종과 관련해서다. 또 배출가스 부적합 판정을 받은 7세대 골프 1.4 TSI를 국내로 들여오는 과정에서 차량의 ECU(전자제어 장치) 소프트웨어를 임의 조작하고, 2013년 7월부터 최근까지 미인증 배출가스 관련 부품이 장착된 차량 5만9000대를 국내에 들여오면서 대기환경보전법과 소음·진동관리법 등을 위반한 것으로 보고 있다.

앞서 검찰은 ECU 소프트웨어 조작에 관여한 혐의(사문서 변조 및 행사·대기환경보전법 위반 등)로 AVK의 인증 담당 윤모 이사를 구속했다. 이 과정에서 윤 이사가 독일 본사와 주고 받은 e메일을 확보했다.

검찰 관계자는 "조사 과정에서 혐의가 드러나면 박 전 사장도 피의자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검찰은 박 전 사장의 후임인 요하네스 하머(61) 현 대표도 조만간 소환 조사할 예정이다.

한편 AVK는 지난달 29일 보도자료를 내고 “문제가 된 EA189 엔진 장착 차량은 2007년 12월부터 2011년 12월말까지 한국 정부로부터 합법적으로 인증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검찰은 이에 대해 “한국에서 판매된 차량은 미국에서 했던 것처럼 배출가스 재순환 장치 소프트웨어(EGR)를 인증시험 모드와 실주행 모드를 구분해 서로 다르게 작동하도록 했다”며 “이는 인증 기관을 속여서 인증을 받은 것으로 대기환경보전법 등을 어긴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유정·송승환 기자 uuu@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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