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투자 봉급 3∼5% 인상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2면

정부는 15일 경제기획원에서 제6회 정부투자기관경영평가위원회를 열고 86년도 정부투자기관 임직원의 보수인상률을 올해와 마찬가지로 산업은행·중소기업은행·국민은행·주댁은행등 4개금융기관은 3%, 기타 정부투자기관은 5%로 결정했다.
보수 인상률은 총보수를 기준으로 책정함으로써 변칙적인 수당신설등에 의한 보수인상을 억제하는 한편 경영자율화 취지에 따라 정부가 정한 인상재원 범위내에서 투자기관이 자율적으로 보수체계를 조정할수 있도록 했다.
상여금 지급은 종전대로 연간 6백%범위내에서 지급하되 기본상여급은 3백%로하고 나머지 3백%는 85년도경영실적평가에 따라 기관별로 차등지급한다.
복리후생비는 85년수준으로 예산을 편성토록 하되 중식보조비·복리비등 급여성복리후생비는 인건비 인상률과 같은 범위내에서 책정토록했다.
한편 86년도 공무원 봉급인상률은 호봉승급포함 4%, 봉급체계 개편에 따른 인상분까지 합하면 6.6%로 결정된바 있다.
정부는 또 교원처우 개선의 일환으로 현재 2만∼4만원인 교육공무원의 장기근속수당을 일반직 공무원과같은수준인 4만∼8만원으로 평균 1백%인상, 내년 10월부터 지급할 것을 검토중이다.
경제기획원의 한 관계자는 이같은 사실을 확인하고 내년 10월부터 장기근속수당을 지급하려면 1백79억원의 추가예산이 소요되므로 이에 필요한 재원마련을 위해 시설비삭감이 검토되고 있다고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