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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르웨이, 경유·가솔린 차량 2025년부터 전면 판매 금지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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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05면

집권 보수당을 비롯한 노르웨이 4개 정당이 2025년까지 경유·휘발유 자동차 판매를 금지하는 방안에 잠정 합의했다고 영국 인디펜던트지가 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그동안 인도·네덜란드 등에서 경유·휘발유 차량 판매 금지가 논의된 적은 있지만 주요 정당들이 합의를 이룬 것은 노르웨이가 처음이다. 이 계획이 실현되면 2025년부터 노르웨이는 전기차와 수소차 등 친환경 차를 제외한 신차 판매를 전면 금지하는 세계 첫 국가가 된다.

4개 정당 합의, 법안 통과 유력
전기·수소차 등 친환경 산업 개편

이번 합의엔 보수 성향인 보수당·진보당과 중도 기독민주당, 진보 정당인 좌파당 등 총 4개 정당이 참여했다. 이 4개 정당은 의회 전체 169석 가운데 과반인 96석(53.9%)을 차지하고 있어 합의가 이행될 경우 경유·휘발유차 판매 금지 법안 통과가 유력하다. 최대 의석을 보유한 진보 성향 노동당(55석)도 지난 2월 “2030년까지 친환경차를 제외한 신차 판매를 금지하자”고 의회에 제안한 바 있어 걸림돌이 되지 않을 전망이다.

노르웨이는 1990년대부터 전기차 산업을 전략적으로 육성했다. 90년 전기차의 수입 관세를 폐지한 데 이어 등록세 감면, 유료도로 통행료 면제, 부가가치세 면제, 버스 전용차로 진입 허용 등 갖가지 혜택으로 전기차 이용을 장려했다. 그 결과 노르웨이의 신규 전기차 등록 대수는 2011년 2243대에서 2015년 3만9632대로 17배 가까이 급증했다. 지난 4월엔 누적 등록 대수 10만 대를 넘어서며 미국·중국·일본에 이어 세계 4대 전기차 시장으로 자리매김했다.

노르웨이의 전기차 산업 육성은 국내총생산(GDP)의 22%, 수출의 67%를 석유·가스 부문에 의존하는 산업 구조를 개편하려는 노력의 일환이다. 노르웨이는 하루에 190만 배럴의 석유를 생산하는 세계 15위 석유 생산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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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노르웨이 정부는 지난달 국부펀드에서 화석 연료 투자를 중단하기로 결정하는 등 석유 산업 의존도를 줄이고 친환경 에너지 산업을 육성하는 데 힘을 기울이고 있다. 보수당 등 4개 정당은 전기 사용료에 기후세 항목을 신설하고 그 수익을 국영 친환경 에너지 기업 에노바에 투자하는 방안에도 합의했다.

미국 전기차 제조업체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 는 트위터로 이 소식을 공유하며 “노르웨이는 정말 멋진 나라다. 당신들을 믿고 의지할 수 있어”라고 찬사를 보냈다.

이기준 기자 foridealist@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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