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폴크스바겐 이용자에겐 왜 1000달러 보상책 안 주나"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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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크스바겐그룹의 디젤차 배기가스 조작 사태와 관련해 국내의 차량 이용자 측이 “미국 고객처럼 1000달러 상당의 보상책을 제공하라”고 19일 요구했다. 국내 이용자들의 소송을 대리하는 법무법인 바른은 이날 “폴크스바겐ㆍ아우디의 법무법인에 보상을 요구하는 편지를 보냈다”며 “미 법원에 집단 소송을 제기한 대한민국 차량 이용자들에게 미 피해자들에게 주는 것과 동일한 1000달러 상당의 '굿윌 패키지(Goodwill package)'를 제공하라”고 요청했다. 아울러 “동일한 패키지를 제공하지 않을 경우 왜 대한민국의 차량 소유자와 리스 이용자들이 차별 대우를 받아야 하는지 이유를 설명하라”고 요청했다.

앞서 폴크스바겐은 지난 9일 미국과 캐나다 등 북미 이용자 48만2000명을 대상으로 1인당 1000달러 상당의 상품권 카드 등을 주고, 수리도 3년간 무상으로 해주겠다고 발표했다. 총 보상 규모는 4억8200만달러(5568억원)에 달한다. 그러나 국내에선 이같은 보상책이 제시되지 않아 형평성 논란이 일었다.

법무법인 바른은 “지난달 23일 제기한 미국 집단소송의 다음 절차는 다음달 4일로, 각 주에서 제기된 400여 건의 폴크스바겐 소송들을 한 곳에 모아서 재판을 진행할 연방 지방법원과 담당 판사를 지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현재까지 서울중앙지방법원에 소장을 제출한 원고는 1999명을 기록했다고 덧붙였다.

임지수 기자 yim.jisoo@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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