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가는 커플은 이유가 있다 … 좋은 관계를 만드는 7가지 마법의 말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사진 영화 `어바웃 타임` 캡처]

한쪽만 열심히 해선 연인관계가 유지될 수 없다. 결속력이 강한 오래된 커플은 그들만의 비법이 있다. 때론 장미꽃 열 송이보다 짧은 한 마디가 관계를 오래 지속시킨다는 걸 그들은 알고 있다. 허캠퍼스(hercampus.com)에서 제시하는 ‘오래 가는 커플이 서로에게 하는 말 7가지’를 참고해 보자.

1. “고마워”
평소 거스름 돈을 챙겨주는 알바생이나 엘리베이터를 잡아주는 모르는 사람에겐 ‘고맙다’는 말을 하면서 정작 가까운 사람에겐 사소한 일에 감사하는 경우가 드물다. 상대방의 작은 호의를 당연히 여긴다는 건 더 이상 상대를 중요하게 생각지 않는다는 얘기다. 좋은 관계를 위해선 연애 초반의 마음으로 돌아가 작은 호의에도 고맙다는 할 수 있어야 한다.

2. “네가 자랑스러워”
연인 관계를 지속하는 또 다른 비법은 애인의 성공이나 장점을 먼저 발견하고 인정해 주는 것이다. 서로 죽고 못 사는 연인일지라도 일단은 각자의 목표를 가진 개인이다. 우리는 직장이든 학교에서든 각자가 속한 영역에서 인정받기 위해 노력한다. 상대방의 이런 노력을 칭찬하고 자랑스러워하는 것은 그를 성공적이고 독립적인 사람으로 인정한다는 표시다. 이는 서로가 사랑받고 지지받고 있다는 확신을 주어 결속력을 강화시킨다.

3. “좋은 아침이야” 혹은 “잘 자”
매우 간단해 보이는 한 마디가 타인과의 관계에서 발휘하는 힘은 강력하다. 매일 아침 일어날 때, 잠들기 전에 하는 인사는 항상 상대방을 생각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매일 아침 그리고 저녁에 짧은 문자로라도 그 마음을 전하라.

4. “항상 나는 네 편이야”
서로를 존중하고 존중받고 있음을 느끼는 일은 연인 관계에서 아주 중요한 일이다. ‘같은 편’이란 말은 동일한 목표를 위해 함께한다는 의미다. 오래 가는 커플은 비교하고 경쟁하는 게 아니라 같은 팀으로서 각자의 능력을 칭찬하고 응원해준다.

5. “너는 대단해”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그런데 만약 당신이 정말 사랑하는 사람으로부터 칭찬받는다면 그 기쁨은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을 것이다. 하루에 한 가지씩, 상대의 매력을 칭찬해주라. 많이 하면 할수록 좋다.

6. “나는 기분이 안 좋아. 왜냐하면 ~ ”
아무리 사이가 좋은 연인이라도 한번쯤 갈등을 겪기 마련이다. 싸움이 격해지면 서로에게 소리를 지르거나 상처 주는 말을 할 수도 있다. 그러나 오랜 관계를 유지하는 커플의 경우 화를 내기 전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얘기하고 문제점을 파악한 뒤 해결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한다.

7. “재밌게 놀아”
건강한 연인 관계를 유지하는 커플은 서로의 독립성을 인정해준다. 친구들과 어울리고 혼자만의 시간도 보낼 수 있도록 배려한다. 모든 걸 함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각자의 영역을 침범하지 않고 지켜봐주는 것도 필요하다. 서로의 소중함을 더 크고 절실하게 느껴지는 순간이 있을 것이다.

김지혜 인턴기자 kim.jihye92@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