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 연휴, 살찌는 것을 피하기 위한 9가지 방법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차례 음식으로 냉장고가 가득 찬 연휴 기간에는 자신도 모르게 살찌기 쉽다. 맛있는 음식의 유혹에 빠져 다이어트에 실패하지 않으려면 미국 건강 매체 웹엠디(WebMD)가 조언하는 ‘명절에 살찌는 것을 막기 위한 9가지 방법’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1. 배고픈 상황과 관련된 계획을 미리 세워라
미국의 심리학 박사 캐럴 골드버그는 유혹에 직면하기 전 계획을 잘 세워둘 것을 권했다. 배가 고파지기 전에 영양가 있는 간식을 챙겨 먹고, 배가 고파지면 물을 한 잔 먼저 마신다는 계획이다. 골드버그 박사는 “배가 고픈 상태로 음식 앞에 가지 말라”고 조언했다.

2. 관심을 다른 곳으로 돌려라
명절엔 음식 말고도 신경 쓸 것이 많다. 골드버그 박사는 “명절을 ‘먹는 날’이라고 생각하면 안 된다”며 “가족과 친구를 만나 이야기를 나누는 것을 즐기라”고 했다.

3. 먹는 양을 조절해라
남들보다 식사 시간이 짧다고 덜 먹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천천히 꼭꼭 씹어 오래 먹는 것이 적게 먹는 데 도움이 된다. 건강·영양학 박사 수잔 핀은 “밥을 한 번 먹을 때마다 수저를 식탁에 내려두는 것도 식사량을 줄일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라고 소개했다.

4. 뷔페식으로 음식을 먹을 때는 특히 조심해라
식탁에 여러 종류 음식을 놓고 먹을 때는 앞접시를 가장 적은 것으로 택하고 음식을 위로 쌓아올리는 것을 피해라. 핀 박사는 “뷔페식을 먹을 땐 싱싱한 과일과 채소에 집중하라”며 “이때도 소스는 피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5. 술은 적당히 마셔라
명절 식사 시 빠지지 않는 술을 주의해라. 술은 칼로리가 높을 뿐만 아니라 자제력도 잃게 한다. 미리 정해둔 양의 술을 마신 후에는 술 대신 물이나 탄산수를 조금씩 마시는 게 좋다.

6. 디저트를 먹을 때는 까다로워져라
디저트를 먹을 때는 정말 먹고 싶은 것만 골라 적은 양을 섭취한다. 사람들은 여러 가지 디저트를 조금씩 먹으면 살이 찌지 않을 거라고 생각하지만 대부분 솟아오르는 식욕을 자제하기 어렵다. 여러 가지 디저트를 모두 먹고 싶을 때는 그릇에 각각의 디저트를 조금씩 담아 양을 체크한다.

7. 나만의 음식을 챙겨 다녀라
먹을 것이 많은 곳에 가야 한다면 칼로리가 낮으면서도 즐겁게 먹을 수 있는 나만의 음식을 챙겨가라. 명절이라고 평소와는 다른 특별한 음식을 먹어야 한다는 생각은 버려라. 과일 같은 음식은 언제 먹어도 맛있다.

8. 음식을 할 때 맛 보는 것을 자제하라
명절에 음식을 장만하는 사람들은 간을 맞추느라 음식을 자주 먹게 돼서 식사 전에 이미 식욕을 잃는다. 그리고 엉뚱한 시간에 폭식을 하게 된다. 음식을 할 때 맛보는 것을 자제하기 위해 ‘간을 하기 전 2번, 간을 한 후 2번’ 등 ‘맛보기 계획’을 세워라.

9. 걷기를 즐겨라
명절 연휴라고 집에만 있는 건 어리석은 짓이다. 가족과 함께 산책을 즐기는 명절 이벤트를 만들어라. 이는 열량을 태워줄 뿐만 아니라 집에 있는 음식의 유혹으로부터 잠시 떨어질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한다.

조은비 인턴기자 ceb9375@joongang.co.kr
[사진 중앙포토]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