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골손님 되더니 입소문까지 '1촌 1만 명은 그녀의 힘'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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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버 세상에 내 이름을 건 패션 전문 쇼핑몰을 차리는 것이 꿈입니다."

싸이월드의 기업 전용 미니홈피 서비스 '타운'에서 패션몰을 운영 중인 이현아(26.사진)씨의 목표다. 이씨는 이미 꿈을 절반쯤 달성했다. 그가 타운 안에서 운영하는 RC클럽이 개장 3개월 만에 60만명에 육박하는 손님이 찾을 정도로 성황이기 때문이다. 매달 500여만원의 매출을 올리고 그중 순이익이 200만원가량 된다.

이씨가 다루는 상품은 클럽룩이다. 서울 홍대 앞이나 청담동 등의 클럽을 찾는 20대부터 30대 초반의 여성을 상대로 귀고리나 팔찌 같은 액세서리부터 청바지.재킷 같은 의류, 부츠나 벨트 같은 잡화 등을 팔고 있다.

이씨는 "성공비법은 철저한 준비와 홍보"라고 소개했다. 그는 "올 초부터 인터넷을 돌아다니며 물건을 공급받을 수 있는 업체를 물색해 6개월 만에 쇼핑몰을 개장했다"고 말했다. 중국과 베트남에서 상품 공급처를 찾기도 했고, 서울 동대문 시장 상인들에게서 물건을 확보하기도 했다. 그 전에는 약 1년여 동안을 클럽에서 매니저로 일하며 그곳을 찾는 사람들의 취향을 파악했다. 이씨는 "부산 소재 대학에 다니며 무용을 전공하던 시절 클럽룩에 관심을 갖고 이를 이용해 돈을 벌어보자는 생각을 했다"고 말했다.

이씨가 옥션이나 G마켓 같은 전문 쇼핑몰이 아닌 싸이월드에서 가게를 낸 것은 홍보 때문이다. 이씨는 "사이버 쇼핑몰의 개인 창업자들이 겪는 가장 큰 어려움이 홍보"라며 "이를 염두에 두고 싸이월드에서 미니홈피를 운영하며 1만 명의 1촌을 사귀었다"고 말했다. 그녀의 1촌들은 열렬한 단골 손님으로 바뀌었다. 미니홈피에서는 자신이 직접 디자인한 옷을 입은 사진을 올리기도 했고, 1촌들도 자유롭게 사진을 등록할 수 있도록 했다. 그 결과 이씨의 미니홈피는 클럽을 자주 찾는 사람들에게서는 최근 유행하는 클럽룩을 파악하는 최고의 장소로 알려지게 됐다. 그는 "미니홈피를 통해 잠재 고객을 사귀고, 이들을 통해 고객의 취향을 파악하고, 전문 쇼핑몰을 차린 뒤에는 이들이 입소문까지 내주는 홍보 효과를 거둘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씨는 "쇼핑몰 운영에는 고객과의 신뢰가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고객들의 모든 질문에 빠짐없이 답글을 올리고, 반품 요청 전화도 자정까지 받았다. 확실하게 사후관리를 해준다는 믿음을 고객들에 심어줄 수 있었다.

그는 하루 방문자가 2500여 명에 달한다는 점에 착안해 2222번 째 방문객에게는 사이버머니(도토리)를 지급하는 행사를 매일 펼치고 있다. 고객들의 관심을 끌고 발길을 잡기 위한 이벤트인 셈이다. 그는 또 "아무리 히트한 상품도 고객들과 약속한 일정량 이상은 판매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씨는 운영 중인 쇼핑몰의 방문객과 매출이 매달 증가하면서 이젠 클럽룩 전문 쇼핑몰 설립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그는 "지난달에는 직원 한 명을 고용해 고객관리와 상품배송을 맡겨놓고 있다"며 "나는 RC클럽을 발전시켜 전문 클럽룩 패션몰을 만드는 데 주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글=장정훈 기자, 사진=김경빈 기자

<온라인 쇼핑몰 성공 비결>

① 네티즌 입장에서 생각해야 한다

-쇼핑몰의 잠재고객은 네티즌이다. 따라서 네티즌의 눈높이와 사고방식을 잘 알아야 한다. 예를 들어 디지털 카메라를 취급하는 쇼핑몰을 운영할 계획이라면 디카동호회 등에 직접 가입해 활동하는 것이 좋다.

② 먼저 시작해야 성공한다

-인터넷에서 유행은 순식간이며 유행 상품의 수명주기 역시 짧다. 유행이 예감되는 상품을 남보다 먼저 팔 수 있는 안목을 키워야 한다. 또 인터넷에서 더욱 히트할 수 있는 맞춤상품을 적극 개발해야 한다.

③ 6개월만 노력하자

-온라인 쇼핑몰이 안정적인 매출을 올리려면 6개월~1년이 걸린다. 그 사이 홍보와 마케팅을 게을리하지 말아야 한다. 성공한 인터넷 쇼핑몰의 매출은 일정액이 유지되다 순간적으로 폭발하는 경우가 많다.

④ 끊임없이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

-네티즌들은 물건을 한 번 구입하면 꼭 살 물건이 없어도 자주 쇼핑몰에 들르는 특성이 있다. 하지만 쇼핑몰의 디자인과 상품 관련 정보를 꾸준히 업데이트하지 않으면 발길은 끊어지게 된다.

⑤ 오랫동안 머물게 하라

-쇼핑몰에 머무르는 시간이 많을수록 소비자의 구매율이 높다. 대대적인 홍보로 많은 사람이 찾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방문한 고객들에게 즐거움을 줘야 오랫동안 머물고 구매로 이어진다.

⑥ 믿음을 팔아라

-인터넷 쇼핑몰은 신뢰를 주지 못하면 방문객들은 물건을 사지 않는다. 첫 구매자에게는 인증 기관 확인을 쉽게 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 구매 후 불편은 없는지 메일을 보내 확인하고 불량품은 확실하게 반품처리해야 한다.

⑦ 판매 채널을 다양화하라

-얼마간의 수수료에 인색할 필요가 없다. 다른 사이트와 제휴를 하고 배너를 교환하는 네트워크 판매망을 구축하는 것이 유리하다. 특히 사업 초기일수록 다른 사이트와의 제휴로 잠재 고객을 늘리는 게 중요하다.

⑧ 전문몰에선 마일리지보다는 덤이 효과적이다

-전문몰은 종합몰에 비해 고객이 구매하는 액수가 적다. 또 구매할 수 있는 품목도 한정돼 있다. 따라서 구매자에게 마일리지를 지급하는 것은 매력이 떨어진다. 오히려 꼭 비싼 상품일 필요는 없지만 구매 상품과 관련이 있는 덤을 주면 좋다.

<자료=옥션.g마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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