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공부를 위한 간식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5면

밤늦도록 시험공부를 하는 학생들을 위한 밤참은 무엇보다 소 화가 잘되어 위에 부담을 덜어 주는 것이라야 좋다. 가볍게 먹을 수 있고 영양분도 골고루 갖춘 데다 계절의 미각을 곁들인다면 더할 나위 없는 간식이 된다. 다음은 요리연구가 왕준연 씨가 소개하는 밤참 3가지.
◇고구마 사과 절임

<재료>=고구마 2개·사과(홍옥)3개·물 3「컵」·설탕 1·5「컵」·계피가루 약간.

<만드는 법>=①고구마는 껍질을 벗겨 일정한 두께로 납작납작 먹기 좋게 저민다. ②사과는 껍질을 벗겨 길이로 4등분하여 씨를 뺀다. ③고구마와 사과를 사기 냄비에 담고 설탕과 물을 붓고 은은히 끓인다. 아래위를 바꾸면서 20분쯤 끓이면 투명하고 윤기가 난다. ④계피가루를 뿌려 풍미를 내고 우유 1「컵」과함께 먹는다.
◇팬·케이크

<재료> =밀가루 2「컵」·「베이킹·파우더」1찻 술·계란 2개·우유1「컵」·설탕 4 큰술·소금약간·사과「잼」.

<만드는 법>=①밀가루에「베이킹·파우더」를 넣고 골고루 섞는다. ②계란은 흰자위를 먼저 거품 낸 후 노른자위를 함께 넣어 다시 거품을 내다 소금·설탕을 넣어 잘 섞는다. ③ ②에 준비한 밀가루를 넣고 가볍게 반죽한다. ④「팬」에 기름을 두르고 반죽을 한 국자 씩 떠 둥글게 펴고 위 면에 구멍이 숭숭 뚫리면 뒤집어 익힌다. ⑤사과「잼」을 위에 얹어 뜨거울 때 과실「주스」와 곁들인다.
◇빵 프리터

<재료>=식빵 5쪽·삶은 밤 20개·설탕 5 큰 술·계란·밀가루·우유 약간.

<만드는 법>=①빵은 모서리를 잘라 내어 대각선으로 잘라 삼각형으로 준비한다. ②삶은 밤은 껍질을 벗겨 설탕과 함께 곱게 으깬다. ③삼각으로 준비한 빵 가운데 으깬 밤을 넣고 계란·밀가루·우유를 섞어 준비한 것을 골고루 붙여 부친다. ④뜨거운 기름에 이것을 튀겨 다시 반으로 잘라 따끈한 우유 한잔과 함께 먹는다.
왕준연씨<요리연구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