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결혼생활을 위한 비결은 6C 「타협·이해·대화·협력·결합·피임」"당신은 남편을 등한시하지 않는가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5면

결혼생활의 성공비결은「6C」 즉 Compromise(타협) Consideration(이해) Communication(대화) Cooperation(협력) Copulation(교합) Contraception(피임)을 갖춰야 한다고. 영국의 결혼 상담자 「엘리자베드·펜로즈」박사는 주장하고있다. 「펜로즈」여사는 최근 출판된 『결혼』이라는 책에서 『사랑하는 것은 다림질 보다 훨씬 중요하다』고 경고하면서 『당신의 남편은 당신의 재산 제1호이다. 당신은 당신의 위기에 남편을 등한시하고 있지 않은가?』코 반문했다. 「펜로즈」박사는 신부후보생 및 아내들에게 그들의 남편을 놓치지 앉기 위해서해야 할 일과 해서는 안될 일들을 수많이 열거했다.
「펜로즈」여사는 결혼생활 성공에 반드시 필요한 앞서 말한 6가지조건을 항상 명심해야한다고 충고한다.
또한 이 결혼상담자가 경고하고있는 아내의 「터부」몇 가지를 소개하면.
▲남편이 싱거운 농담을 하더라도 내버려 두라. 남편의 틀린 이야기를 고쳐주려 하지 말라. 남편의 약점을 사람들 앞에서 꼬집지 말라. 집안식구들 끼리라도 남편을 「뚱뚱보」니 「갈비씨」니 혹은 「대머리」니 하고 부르지 말라.
▲남편이 없을 때 그에 대해 말하지 말라. 남편을 그보다 출세한 다른 남성과 우열을 비교하지 말라.
▲남편 쪽이 틀렸다고 고집부리거나 특히 사람들 앞에서 그렇게 하여 당신 쪽이 옳기를 원하지 말라. 누가 옳건 간에 그것은 여자의 잘못이다.
▲사랑은 미안하다는 말을 할 수 있게 해준다. 「고맙다」「미안하다」「용서해달라」는 말을 하기 싫어해서는 안 된다.
▲집안을 항상 깨끗이 해두길 아내들은 원하겠지만 그렇다고 당신 자신이 가사 일에 노예가 되거나 당신의 집안일 때문에 남편의 일생을 비참하게 만들게 해서는 안 된다…등이다.
그는 또한 남편들에 대한 따끔한 충고도 곁들이고 있다. 그는 『당신의 아내는 당신의 애인으로서, 어머니로서, 내조자로서, 가정관리자로서 당신이 아내에게 베푸는 만큼 당신의 일생에 기여할 것이다. 당신은 아내가 단순한 침실의 동반가 되길 원치는 않을 것이다』고 말하고있다.
이 책의 편집자인 「테버·웨스턴」박사는 현대결혼생활의 기초는 변화하고있다고 말하고 『이 도전적인 부부관계에서는 부부동등이 가능할 것이다. 왜냐하면 부부의 책임한계를 나눴던 낡은 경계선은 급속히 사라져가고 있기 때문이다』고 말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