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VRML로 만나는 3차원 가상 현실의 세계-1

중앙일보

입력

인터넷에서 웹브라우저를 통해 3차원 가상 현실을 경험해 보자. 가상의 바다 수족관 속을 헤엄치거나 우주 공간에서 유영하면서 외계 생물을 관찰할 수도 있다. 또는 3차원 대화방에서도 입체감 있는 채팅을 할 수 있다. 이렇게 인터넷에서 3차원 가상 현실을 구현해 내는 대표적인 언어가 바로 VRML이다. VRML은 Virtual Reality Modeling Language의 약자로, 3차원 모델링 언어라고 할 수 있다.

VRML을 경험하려면 VRML 플러그인을 자신의 웹브라우저에 설치해야 한다. VRML 플러그인은 여러 종류가 있는데, 넷스케이프용으로 유명한 라이브3D(Live3D)를 비롯해 코스모스 플레이어(Comos Player), 그리고 마이크로소프트 사에서 개발한 VRML 2.0 뷰어(Viewer) 등이 대표적이다.


1. MS사의 VRML 2.0 뷰어는 인터넷 익스플로러에만 설치가 될 뿐, 다른 웹브라우저들은 지원하지 않는다. MS VRML 뷰어는 MS사에서 무료 배포하고 있으므로, MS사의 다운로드 웹사이트에 접속해 다운로드 받아보자. 어드레스는 http://windowsupdate.microsoft.com/이다.


2. 파일명이 vrml2c.exe인이 플러그인은 그러나, 윈도 98에서만 기본 설치된다. 윈도 95 사용자는 VRML 뷰어를 설치하기 전에 다이렉트X(DirectX) 5.0을 먼저 설치해야만 한다. 다이렉트X 5.0이 설치돼 있지 않다면 http://windowsupdate.microsoft.com/에 접속하자. 그리고 화면 좌측 메뉴 중에서 '제품 업데이트' 버튼을 클릭한다. 그러면 '제품 카탈로그를 초기화하는 작업'이 자동으로 진행된 후, MS에서 제공하는 각종 업데이트 자료들 목록이 나타난다.


3. 마우스로 스크롤하여 내려가면 화면 중간쯤에 'WINDOWS 추가 기능' 분야의 인터넷 항목에 'VRML 2.0 뷰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파일 용량이 1196KB라서 28.8Kbps 모뎀으로 다운로드 받으면 약 9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된다. VRML 2.0 뷰어 앞에 있는 네모칸에 화면 우측 상단에 있는 '다운로드' 아이콘을 클릭한다.


4. '제품 업데이트 다운로드 확인표'가 나타나면서 VRML 2.0 뷰어를 선택했는지 확인하는 화면이 나타난다. '3번 다운로드 시작' 버튼을 클릭하면 '최종 사용자 사용권 계약서 추록'이 나타나는데, 여기에서 '예'를 클릭한다.


5. 다운로드 화면이 나타나면서 VRML 뷰어를 다운 받기 시작한다. 다운이 끝나면 설치 작업까지 자동으로 진행된다. 설치까지 완료되면 '다운로드 및 설치 성공 화면'이 보이고 곧이어 PC를 재시동해야 한다는 메시지가 나타난다.


6. 이것으로 MS VRML 뷰어의 설치는 끝났다. 이제 VRML의 세계를 본격적으로 경험해 보도록 하자. 먼저 인터넷 익스플로러로 http://www.microsoft.com/vrml로 접속해 보자. 이곳은 MS VRML 뷰어만을 다루는 전문 웹사이트로, VRML에 관련된 최신 뉴스와 관련 프로그램, 그리고 VRML로 만들어진 유명 웹사이트들이 링크돼 있다.

자료제공 :

▷ 한주의 인기 기사 보기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