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의 신기술은 종이를 필요로 한다

중앙일보

입력

광대역은 인터넷의 킬러 애플리케이션이 될 것이며 PDA는 사람들의 관심에서 멀어질 것이다. 하지만 미래의 신기술은 종이를 더욱 많이 필요로 하게 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종이없는 사무실에 대해선 그만 얘기하자. 기술은 전화업체부터 PDA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전멸시킬 것이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종이가 앞으로 적어도 20년 동안은 우리 곁에 남아있을 것이라고 전망한다.

이런 주장은 제 5차 연례 20/20 Vision on Print 컨퍼런스를 위해 베를린에 모인 주요 연설자들이 내린 결론이다.

컨퍼런스의 목적은 향후 20년간 펼쳐질 기술과 우리 생활에 대한 연관성 탐구에 있다. 이 자리에서 기술의 발전 방향에 대해서는 의견이 엇갈렸으나 광대역이 미래의 킬러 애플리케이션이 될 것이라는 데는 모든 사람들이 공감했다. 하지만 종이는 혁신적인 매체가 아닌데도 불구하고 사라지지 않을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모바일폰이 5년 후 PDA 자리 대체

BT의 기술부장인 피터 코크레인은 전화업체의 전성기는 얼마 남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그는 퍼스널 네트워크에서 미래를 본다. 앞으로는 가정, 자동차, 상점에 설치된 「블루 박스(무료로 장거리 전화를 걸 수 있는 부정 전자장치)」들이 지능적으로 연결돼 상호 무선통신을 가능케 해줄 것이다. 그렇게 되면 네트워크 업체들은 사라지게 될 것이다.

코크레인은 광대역 업체들이 현재 제공하고 있는 대역폭으로는 소비자들을 만족시키기 어려울 것이라면서 초당 수백 메가비트에 달하는 대역폭을 각 가정에 들여보내는 것도 상상해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인터넷에서 모든 영화들을 다운로드하지 못하도록 막는 유일한 장애물은 로컬 루프에서의 대역폭이다. 즉 기술적인 문제가 아니라 속도를 둔화시키는 주범은 사업적/정치적 문제"라고 지적했다.

IDC 애널리스트인 애이미 해리스는 광대역의 미래는 구리가 아닌 케이블에 있다는데 공감하면서 현재의 DSL 서비스는 훨씬 더 빠른 서비스를 위한 임시방편에 불과하다고 확신했다.

벤처 캐피탈리스트인 존 오어백도 "DSL은 식욕을 돋구는 전채요리나 마찬가지다. 대역폭을 지원하는 컨텐츠가 현재로서는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라며 해리스의 주장에 동의를 표했다.

연설자들의 주장대로 된다면 PDA의 미래도 마찬가지로 어두울 것이다. 오어백은 청중 가운데 누구든 팜 장비를 사용해 자신의 연설을 계속 메모하며 따라와 보라고 하면서, 대다수 청중들이 여전히 종이에 기록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그는 "앞으로 5년 후 PDA는 현재와 같은 모습으로 존재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와 다른 패널리스트들은 모바일폰이 향후 5년 후에 PDA 자리를 대체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하지만 청중들은 이런 의견들을 납득하지 못했다. 300명 가량의 파견 대표들 중 50%는 PDA도 미래가 있다고 생각한다.

인터넷 접속 증가는 인쇄의 증가 의미

한편 파견 대표들과 연설자들 모두 종이의 장래는 유망하다는데 공감했다. 1999년 전세계 가정과 사무실에서 3조 페이지나 되는 종이가 인쇄됐고 이런 수치는 앞으로 당분간 떨어질 것 같지 않다.

인쇄업체인 렉스마크 인터내셔널(Lexmark International)의 폴 컬랜더 회장은 디지털 사진 촬영이 날로 인기를 더해 가면서 인쇄가 폭증할 것으로 예상했다. 디지털 사진의 가내 인쇄는 1999년 25억 장에서 2004년 150억 장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인터넷 역시 인쇄의 명맥을 유지시키는데 일역을 담당하고 있다. 컬랜더는 『인터넷 접속의 증가는 인쇄 증가를 의미한다』고 말했다.

렉스마크 조사담당 부사장인 존 즈브로젝은 기술 기피증도 사람들이 여전히 인쇄에 의존하도록 만드는데 일조하고 있다고 확신한다. 그는 "종이가 여전히 중요한 의사소통 수단으로 자리잡고 있는데 반해 사람들은 다른 기술들에 대해서는 확고한 믿음을 갖고 있지 못하다"고 주장했다.

청중들도 고개를 끄덕였다. 27%만이 종이없는 사무실에서 일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고 97%는 웹페이지를 하드 카피하는 방법을 쓰고 있음을 인정했다. BT의 코크레인은 이런 결과에 대해 시큰둥한 반응을 보였다. 그는 "종이와 인쇄는 구시대 사람들에게나 적합한 소수파 매체"라고 주장했다. @

ADVERTISEMENT
ADVERTISEMENT